티스토리 뷰

다음 티스토리를 사랑하는 모든 블로거분들에게 있어 스마트폰 모바일 화면에서 글을 작성하거나 댓글을 다는 등 블로깅을 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스마트폰에서 티스토리 글을 작성한 적은 없습니다.

모바일 화면에서는 글을 적는 것부터 시작하여 사진의 첨부 또한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힘이 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피치못할 사정으로 집이나 회사, PC방 등에서 포스팅을 하지 못할 경우 부득이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글을 작성해야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관리페이지에서는 글쓰기부터 시작하여 여러가지 플러그인 등을 제공해 주고 있으므로 여의치 않을 경우 모바일 관리페이지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다음 티스토리 측에서도 점진적으로 모바일 페이지를 개편하여 많은 블로거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주고 있으니깐 머지않아 개인 PC 환경 못지 않은 관리페이지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에서 관리페이지의 확인과 글쓰기 환경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티스토리 모바일 화면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메인 페이지

티스토리 모바일 메인 페이지는 http://tistory.com/m 주소입니다.

처음 접한 화면에는 주제별 새글과 블로그/링크 페이지로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MY' 버튼을 눌러 관리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겠습니다.

티스토리티스토리 모바일 로그인 화면

MY 관리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선 우선 로그인 과정이 필요하겠죠?^^

아래는 로그인 후 관리 페이지로 이동한 화면입니다.

MY 페이지에서는 웹에서와 마찬가지로 관리 중인 블로그의 목록과 설정, 글쓰기 버튼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관리 페이지

주로 사용하는 블로그의 관리페이지로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관리 홈

관리 홈 페이지가 나타나며 첫화면에서는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을 통한 방문자수가 나타나게 됩니다.

우측의 소식은 소식 설정을 했을 경우 발행 글과 댓글이 표시되며, 통계 화면과 플러그인 화면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계 화면은 방문자수, 유입키워드, 유입로그, 유입순위 4개의 메뉴로 구성되며, 하나하나 캡쳐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통계 페이지

아래는 웹에서 매일 확인하고 있는 유입 키워드 화면입니다.

PC에서 확인할 때와 마찬가지로 키워드별 순위를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통계 페이지

유입 로그와 유입 순위 화면 또한 아래와 같이 PC화면과 동일하게 제공되니 유입된 경로와 유입 키워드, 포털 검색 사이트별 유입 순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통계 페이지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통계 페이지

블로그로 유입된 경로와 검색어를 확인하여 어떻게 해야 방문자수를 늘리며 특화된 포스팅을 해야할 지 판단이 서겠죠?

그리고 대한민국 대표 포털인 네이버 검색이 단독 1위를 달리고 있으며, 다음과 네이버 카페블로그 검색이 2위를 달리며, 구글과 모바일 네이버 검색이 그 뒤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순위 조차도 들지 못했던 m.search.naver.com 만 보더라도 모바일 환경의 중요성, 구글 애드센스의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더 가져야 하겠죠?^^

아쉽게도 현재까지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의 소스코드를 수정할 수 없는지라, 웹에서 편법으로 광고 소스코드를 삽입하여 모바일에서 노출이되도록 하고 있으니 조금 귀찮은 것 빼고는 크게 문제될 것은 없어 보입니다...

자, 이제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플러그인' 페이지를 확인해 볼까요?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플러그인 페이지

위 화면과 같이 플러그인에서는 사진 간단필터, 자동 위치 첨부, 이미지 슬라이드쇼 3가지가 새롭게 출시(?)되었으며, 글쓰기 환경을 더 진화/최적화 시킨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사진 간단 필터에서는 모바일에서 업로드하는 사진을 빠르게 보정 효과를 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동 보정, 흑백, 로모 효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플러그인 페이지

글쓰기에서 사진 추가 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자동 위치 첨부 플러그인으로서 글쓰기 화면에서 현재 위치를 자동으로 첨부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플러그인 페이지

세번째 플러그인인 이미지 슬라이드 쇼에서는 사진이 여러장인 게시물에서 슬라이드 쇼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플러그인 페이지

아래 화면과 같이 모바일로 접속한 화면에서 슬라이드 쇼 형식으로 사진들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이미지 슬라이드 쇼

변화된 다음 티스토리의 포스가 한층 더 느껴지는 이미지 슬라이드 쇼!!! ^^;;

이렇게 옵션과 설정 부분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이제 본격적으로 글쓰기 화면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입력하는 키보드로는 많은 글을 써내려 가는데 무리가 있겠지만, 그래도 비교적 짧거나 간단한 글을 포스팅할 때에는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글쓰기 화면에서는 PC 화면과 동일하게 제목, 내용, 태그 등을 입력할 수 있으며, 조금 전 설정했었던 플러그인들을 통하여 더 화려하고 멋있는 글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글쓰기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글쓰기

분류 지정, 공개 여부 지정, 댓글/트랙백 허용여부 지정 후 '등록' 으로 글쓰기를 마치게 되며 정상적으로 발행된 글을 만날 수 있겠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티스토리 모바일 글 발행

다음 티스토리에서는 조금 더 사용자에게 친숙한 관리 페이지, 글쓰기 페이지를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더욱 더 진화된 티스토리 모바일 관리 페이지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