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서 포스팅한 COUNTA() 함수는 단지 셀이 비어있지 않고 셀에 값이 있으면 그 셀의 개수를 구해주는 함수였습니다.

이번엔 COUNTIF() 함수와 COUNTIFS()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개의 함수는 엑셀 사용 시 아주 많이 활용하게 되는 함수로, 우선 COUNTIF()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정한 범위 내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로,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OUNTIF(범위,조건)

아래 그림에서는 제품상태가 정상인 제품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조건에서 텍스트 또는 셀번호로 지정이 가능하여, 아래에서는 "정상" 또는 F7 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COUNTIFS 함수는 COUNTIF() 함수보다 더 많은 조건을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COUNTIFS(범위1,조건1,범위2,조건2,범위3,조건3,~)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구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제품상태가 "정상"인 항목 중 상태가 "국서설치" 인 셀의 개수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범위에서 여러가지의 조건에 해당하는 셀의 개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학교나 학원 등에서 점수를 계산할 때 "1학년 중 국어 점수가 80점 이상인 학생의 수"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숫자를 이용한 간단한 예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에서 1학년 학생 중 80점 이상의 점수를 낸 학생수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조건에서 "1학년"에 대항하는 항목을 찾고,

두번째 조건에서 ">=80" 인 조건을 입력하여 1학년 중 80 이상인 셀의 개수를 구할 수 있으며,

COUNTIFS() 함수는 정확하게 "3" 을 반환해 주고 있습니다.

COUNTIFS() 함수는 예제로 보여드린 텍스트는 물론, 숫자 또는 범위 지정으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할 수 있어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함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