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C방 등에서 제어판 기능이 잠겨있을 경우 cmd 도스창(명령 프롬프트)에서 ip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 - 로컬영역 연결 - 속성

바로 이 부분의 기능을 실행했을 때 관리자 권한으로 팝업창을 열지 못하도록 설정되어 있을 경우 긴급한 상황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시작 - 실행 메뉴에서 cmd 를 입력후 도스창(명령 프롬프트) 으로 진입을 하게 됩니다.

우선 설정을 위해 아래와 같이 netsh 쉘을 실행하신 후 ip를 설정하기 위해 interface ip 명령으로 ip 변경을 위한 모드로 진입합니다.

netsh [엔터]
interface ip [엔터]

진입한 후 화면은 아래와 같으며 기본적으로 윈도우7 이후의 운영체제에서는 사용하는 ip 정보에 대해 ipv4를 기본적으로 체택하게됩니다.


이 상태에서 아래 2가지 (고정ip, 유동ip)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고정 ip 설정 방법



set address name="로컬 영역 연결" source=static addr="ip" mask="subnet mask"
set address name="로컬 영역 연결" gateway="default gateway"



2. 유동 ip 설정 방법

set address name="로컬 영역 연결" gource=dhcp

 


이 외에도 set 명령에 대한 옵션 및 변수를 보시려면 set 명령에서 바로 엔터를 치시면 되며,

address 에 관련된 추가적인 옵션 및 변수를 보시려면 set address 에서 바로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


3. ip 확인 방법

현재의 netsh 쉘 내에서 dump 명령으로 ip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작 - 실행 - cmd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ipconfig (/all) 명령과 동일한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리고 ip 주소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스크립트 관련 글은 네이버에서 손쉽게 검색이 가능하오니 몇분의 시간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