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조금 생소하고 애매한 부분이 바로 날짜와 시간 개념일 것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시간과 날짜 개념 중 시간 추출 함수인 HOUR(), MINUTE(), SECOND()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간 개념을 설명해 드리기 위해 아래와 같은 표를 준비하였습니다.

 


단순히 출근 시간과 퇴근 실간을 기록하였고, 점심시간을 무시한 채 총 근무시간을 구해 보았습니다.

이 경우 셀서식이 시간일 경우 11:00:00 이 계산되어 질 것이고,

셀서식이 일반일 경우에는 0.469039352 의 형태로 타나날 것입니다.

엑셀에서 일반 형식에서 날짜와 시간을 나타내는 경우는 위와 같이 소숫점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소수점 앞자리의 정수 부분에는 날짜가, 소수점 이하 부분에는 시간이 나타나게 됩니다.

-----

여기서 HOUR() 함수를 사용하여 시간을 추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시간 또는 일반의 셀서식과 무관하게 =HOUR() 함수로 시간을 추출하실 수가 있는데요,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OUR(B5) 함수를 이용하여 B5 에 입력된 11:00:00 또는 0.469039352 값을 입력하였을 때 11 이라는 시간을 추출해 내게 됩니다.

아주 간단한 함수죠? ^^

MINUTE() 함수와 SECOND() 함수 역시 인자값만 넣어주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분/초 합산의 분과 초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분, 해당 초 의 값을 세분화 하여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여기서 TIME() 함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ME() 함수의 기본 인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TIME(hour,minute,second)

위에서 HOUR, MINUTE, SECOND 함수를 이용하여 이미 구해놓은 시/분/초 의 값을 그대로 대입만 시켜주게 되면 "11시 15분 25초" 라는 총 근무시간을 보기 좋게 구해 낼 수가 있습니다.

이는 물론 단순한 B3-B2 함수로 추출할 수 있으나, 이 TIME() 함수를 이용하여 직원들의 근무시간당 수당 및 시간외 수당 등의 수당을 계산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날짜 개념의 DATE(), YEAR(), MONTH(), DAY()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ATE() 함수는 시간 개념 함수의 TIME() 함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