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S 워드를 작성하시다 보면 머리글과 바닥글이 들어가 있는 워드를 한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이 머리글과 바닥글의 문서의 작성된 곳과 저작권, 페이지나 순번 등을 입력하실 때 사용을 합니다.

아래에 머리글 삽입과 수정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으며, 바닥글도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텍스트 삽입 또는 페이지 항목을 만들어 바닥글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우선 머리글 삽입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S 워드를 실행하여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는 화면입니다.

메뉴바에서 삽입 -> 머리글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많은 머리글의 종류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는 MS OFFICE 2007 이상부터 비쥬얼적으로 보여지는 것이지만 MS OFFICE 2003 이하에서도 동일하게 메뉴를 이용하여 삽입 또는 수정이 가능합니다.


강조 줄무늬가 있는 제목의 가는 선 종류의 머리글을 삽입하여 헤드 부분을 강조하여 보았습니다.

일단 클릭을 하시게 되면 바로 아래와 같이 머리글을 넣을 수 있도록 머리글 부분에서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본문을 편집할 때와 마찬가지로 텍스트나 다른 특수문자 등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머리글 종류에서 페이지를 삽입하실 수 있으며, 다른 여러가지 양식과 서식이 있으니 필요한 양식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머리글 부분에 텍스트로 입력을 해보았습니다.


텍스트 입력 후 다시 본문 영역으로 돌아오는 방법은 본문 영역에 마우스를 대고 "더블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머리글을 수정하시기 위해서는 머리글 부분에서 "더블클릭"을 하시면 수정할 수 있도록 활성화가 됩니다.


1페이지에서 모든 문서를 작성하신 후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실 때 위와 같이 동일한 머리글과 바닥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머리글과 바닥글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copyright 또는 페이지 순번을 지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한쪽에 회사의 로고를 삽입하여 특화된 문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아래아 한글에서만 작업을 할 때에도 이같은 머릿말,바닥말(기능 명칭이 맞는지;;;) 기능이 있었습니다.

MS 파워포인트에서도 이같은 머리글/바닥글 기능이 있으며 페이지순번 메뉴를 통해서 단순하게 순번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문서의 디자인적인 측면을 볼 때 머리글과 바닥글은 아주 핵심적인 요소인 듯 합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