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포스팅에 재미가 붙었습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아주 기본이 되는 데이터 - 정렬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몇일 전 피벗테이블에 대해 포스팅 했었는데요, 이 피벗테이블은 아주 큰 대량의 데이터를 눈으로 보기쉽게 행과 열의 값에 따라 데이터를 산출하는 방법이었지만, 일반 정렬하는 방법은 단지 단일 페이지 (워크시트) 에서 눈으로 보기 위한 방법에 해당합니다.

예전에 피벗테이블을 알기 전에는 이렇게 데이터 - 정렬 방법을 이용하여 무식하게 복사&붙여넣기를 했었죠;;;

완전 노가다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한다더니... ㅠㅜ

아주 큰 데이터가 있을 때에는 위의 피벗테이블을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처리가 되며,

그리 큰데이터가 아니고 일부만 간단하게 정렬해야 하는 경우에는 이 정렬 기능을 사용하는 편이 훨씬 속편합니다.

그리고 정렬 기능과 비슷한 데이터 - 필터 기능이 있는데요, 이것은 다음번에 포스팅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캡쳐 화면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의 메뉴 중 데이터 -> 정렬 버튼을 클릭한 화면에서 내가 원하는 장비상태의 항목을 정렬하기 위한 화면입니다.

팝업창에서 정렬 기준을 장비상태로 선택한 화면입니다.

확인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이쁘게 정렬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정렬된 화면이 보이는데요, 조금전 정렬 팝업 창에서 우선순위를 오름차순/내림차순으로 구분하여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팝업창에서 정렬의 기준의 순서를 정할 수가 있는데요,

1순위를 유통망명, 2순위를 장비종류, 3순위를 장비명, 4순위를 장비상태로 정렬하는 화면입니다.

아래 그림의 붉은색 부분의 기준 추가 버튼으로 기준을 계속해서 추가해서 정렬시킬 수가 있습니다.


종합적인 정렬방법을 이용하여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가 있습니다.

...

MS OFFICE 2007 이상에서는 데이터 - 정렬 메뉴 옆에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 텍스트 내림차순 정렬을 할 수가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따로 팝업창이 뜨지 않은 상태에서 클릭된 셀의 기준에 따라 자동으로 정렬되게 됩니다.

 


엑셀을 사용하여 업무를 보실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되겠습니다.

내일은 필터기능, 고급필터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