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회사 재물조사 준비 기간이라 수만개의 데이터 자료를 추출하여 피벗 테이블로 만들었습니다.

얼마전 윈도우7 을 설치하고 MS Office 2007 을 설치하였는데요, 기존에 MS Office 2003 을 사용할 때와 조금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 때문에 조금 힘이 들었습니다;;;

메뉴를 찾기가 힘들더라구요;;;ㅋㅋㅋ

그래도 메뉴 추가 기능 등으로 모든 메뉴를 다 사용할 수 있으니 뭐 걱정은 없습니다.^^

오늘은 피벗테이블을 사용하여 아주 많은 데이터를 표로 간소화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MS Office 2007에서 빠른 실행 메뉴 모음에는 피벗테이블 메뉴가 없습니다.

그래서 먼저 피벗테이블 빠른 실행 아이콘을 끄집어 내는 방법 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S Office Excel 에서 메뉴바를 보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이 있습니다.

클릭한 후 빠른 실행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메뉴로 들어가 기타명령으로 들어가 봅니다.


거기에는 빠른 실행도구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엑셀의 모든 명령들이 쭉 나열되어 있습니다.

거기서 지금 필요한 피벗 테이블 기능을 끄집에 내어 우측으로 옮긴 후 추가합니다.


자 이제 위쪽 메뉴바에는 피벗테이블의 빠른 실행 아이콘이 생성되었으며 자도 피벗 작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자료를 클릭하지 않고, 먼저 피벗테이블 명령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피벳 테이블 만들기의 범위를 선택하고 새 워크시트에 할 것인지 기존 워크시트에 할 것인지를 지정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새 워크시트에 작성하는 것이 구분도 확실하게 되며, 작업하기에도 편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이제 본격적인 피벗테이블 작업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


(MS Office 2003에서는 팝업창 메뉴가 뜬 후 원하는 항목을 옮기는 형식이었으며, 미리보기 화면이 제공되지 않아서 행과 열, 그리고 데이터를 맞추기 위해 여러번 작업했던 기억이 납니다.^^)


새로운 시트로 지정하였기 때문에 이 피벗 테이블 작업 화면은 새로운 워크시트에서 실행되게 됩니다.

자, 이제 필요한 항목을 행과 열, 행 레이블, 열 레이블, 값에 추가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기서, 오늘 필요한 자료인 많은 항목 중 재물조사에 필요한 관리업체별 품번 상태의 수량을 추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피벗테이블 필드 목록' 에서 필요한 항목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아래 영역으로 이동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시키게 되면 좌측 엑셀 시트에서는 해당 데이터가 자동으로 미리보기 형식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실수를 없애주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죠~)

오늘 필요한 자료를 추출하기 위해 아래 화면은 모든 항목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필요한 곳으로 위치시킨 화면입니다.


내가 원하던 값의 항목에 개수를 표시하도록 하여 원하던 수량을 손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개수의 항목에는 합계/평균 등 원하는 값을 위치시킬 수 있으니 원하는 데이터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좌측 워크시트에 내가 원하던 자료가 나타나게 됩니다"

-----

이러한 피벗테이블의 기능은 아주 큰 대용량 데이터에서 필요한 항목에 대한 값(합계/평균/수량/등등등...)을 추출해 주는 도구로서,

추출된 피벗테이블 자료에서 해당 자료를 더블클릭함으로써 해당 데이터만 추출해 주는 아주 편리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업무 또느 장비 등의 수량/합계 등 산출, 대용량 엑셀 데이터에서 필요한 항목의 추출 등에 자주 사용되어지고 있으니,

이 기능만 섭렵해 두셔도 업무 효율성을 한층 높여주게 될 것입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