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 윈도우 시절 하이퍼 터미널을 이용하여 통신 에뮬레이터를 사용했었고, 보다 더 빠르고 그래픽적으로 뛰어나며 자동 스크립트 및 목록 관리에 뛰어난 Secure CRT 프로그램이 생겨났습니다.

물론 다른 무료 터미널 프로그램이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시큐어 CRT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능력 또한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ISP 네트웍 관리자로서 10년이 넘도록 사용하다 보니 CRT 프로그램 중 가장 편하게 다룰 수 있는 툴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료 라이센스가 필요하다는 점이 조금 흠이긴 합니다만, 회사에서 구매하다 보니 크게 신경쓸 일은 아닌 듯 합니다^^v

컴퓨터의 오류나 연간 행사로 PC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후 윈도우 업데이트와 백신 설치에 이어 가장 먼저 설치하는 것이 SECURE CRT 입니다.

하지만 새로 설치한 CRT가 윈도우와 호환이 되지 않는 것인지... 잘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새로 설치한 후 갑자기 한글이 깨지는 증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This is xxxxx Router!!!
Non Authorization access is denyed.
%ºμ?¶¡¼­ °???4??
?¿뵇v ¾?º ≫翫´?b¼??¼½4??


갑자기 이게 무슨 일이랍니까? =.=

영어는 제대로 출력되지만 알아볼 수 없도록 깨진 한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치닫고 있었습니다...

이리 저리 알아봤지만 해결은 되지 않았고 절망에 빠져있을 때! 한글 인코딩 쪽에 문제가 있을 것 같아 CRT 프로그램의 옵션을 뒤적거리다 해결방법을 찾아내었습니다.

SECURE CRT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셨을 수도 있겠지만, 본인은 이런 문제를 처음 접한터라 해결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바로 옵션에서 해결할 수 있는데요,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어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SECURE CRTSECURE CRT 글로벌 옵션

한글이 깨지는 특정 하나의 세션만을 선택하여 옵션을 조절할 수 있지만 글로벌 옵션 변경을 통하여 만들어 놓은 모든 세션에 대하여 적용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Option -> Global Option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SECURE CRTSECURE CRT 일반 기본 옵션

열려진 옵션 창의 카테고리를 보게 되면 General -> Default Session 항목을 선택한 후 Edit Default Setting... 버튼을 눌러 글로벌한 기본 옵션을 변경하는 창을 불러옵니다.

새롭게 나타난 Default Session Option 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Terminal -> Appearance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SECURE CRTSECURE CRT Terminal Appearance

여기서 Window 와 텍스트를 나타내는 옵션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vt100 폰트의 10pt 로 설정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폰트는 본인이 원하는 폰트로 선택하시면 되겠으며, 한글이 깨지는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Character 설정값을 적절하게 변경해 줍니다.

SECURE CRTSECURE CRT 문자 인코딩 변경

텍스트 문자의 인코딩을 변경해 주면 되겠으며, 보통은 UTF-8 또는 EUC-KR 등의 인코딩으로 설정하여 한글 깨짐을 방지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설정하지 않는 None 을 선택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겠습니다.

본인의 컴퓨터 환경에 맞추어 적절히 변경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