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을 공부하다 보면 정말 많은 기능으로 인해 머리가 복잡해질 정도입니다.

어찌 이렇게 많은 기능을 담아놓아서 사람 머리를 아프게 하는 것일까... @.@

오늘 회사 일은 하다가 한가지 발견한 기능이 있어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어찌보면 간단한 기능이지만 대량의 데이터에서 중복된 항목을 제거할 경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듯 합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게 되면 엑셀 시트에서 여러가지의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데요, 이 중 '중복' 이라는 단어가 총 3번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 3개의 항목을 중복된 항목 제거 기능을 통하여 1개의 데이터만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데이터 -> 중복항목제거' 기능을 실행합니다.

엑셀중복 항목 제거

바로 명령을 수행할 경우 하나 이상의 셀을 선택하고 하라는 알림창을 만나게 되니 중복된 값을 원하는 행이나 열, 또는 셀 일부분을 선택하고 실행합니다.

아래에서는 열A를 선택하고 실행한 화면입니다.

엑셀중복된 항목 제거 기능

중복된 항목 제거 기능이 곧바로 실행되며 숫자 또는 문자, 특수문자 등 모든 항목에 대한 검수를 통해 중복된 항목을 제거하게 됩니다.

.


또한 위 화면에서는 선택된 열A 에 대해서만 중복된 값을 찾고 제거하게 되지만, 여러 열/행에 데이터가 존재할 경우 모든 항목을 체크하거나 특정 열만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엑셀중복된 항목 제거 완료

확인을 눌러 명령을 실행한 후에는 '중복' 이라는 단어 2개가 사라졌으며 가장 빠른 순번의 항목만 남아있게 됩니다.

"2개의 중복된 값이 검색되어 제거했습니다. 9개의 고유한 값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라는 제거 완료 알림창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어떠한 값이 제거되었는지의 알림창이 없어 삭제된 값을 찾을 경우에는 문제가 좀 있을 듯 합니다^^;

vlookup 이나 hlookup 등의 함수를 사용하여 찾는 편이 더 나을지도...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