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은 회사 업무를 수행하고 방대한 데이터 작업을 함에 있어 없어서는 안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방대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러한 작업 중 엑셀 셀에 영어를 입력할 경우 자동으로 한글로 치환되는 경우를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가령 'VLAN' 이나 'gateway' 등의 영어를 입력할 경우, VLAN은 한글로 자동으로 변경되어 '피무' 라는 글자로 적히게 되며 gateway 는 'gatew묘' 라는 원하지 않는 글자로 자동으로 변경되어 다시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으셨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각 회사를 대표하는 로고나 단축언어, 여러가지 어휘들이 타이핑을 하는 순간 사용자도 모르게 자동으로 한글로 변경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행여나 검토할 시간이 없을 경우 이 보고서는 큰 문제를 낳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선 엑셀의 옵션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아래 화면과 같이 "파일 -> 옵션"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엑셀 옵션엑셀 옵션


이 옵션 창에서 엑셀에 관련된 거의 모든 옵션을 설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 고침 옵션을 변경하기 위하여 "언어 교정"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는 자동고침옵션을 포함하여 엑셀에서 자동 맞춤범 검사 옵션 (대문자로된 단어 건너뛰기, 인터넷 주소와 파일 경로 건너뛰기, 한국어 보조용언 붙여쓰기 등) 을 설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 필요한 한글 영어 자동 변환 옵션을 끄기 위하여 "자동 고침 옵션" 으로 이동합니다.


엑셀 언어 교정엑셀 언어 교정 옵션


자동 고침 옵션 또한 여러가지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오늘 진행할 한/영 자동 고침 외에도 아래 화면과 같이 수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처음 두 문자가 대문자인 경우 고침을 설정할 수 있으며, 문장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고치기, 요일을 대문자로 고치기, Caps Lock 키 사용 오류 고침 옵션, 그리고 사용자 지정 가능한 목록에 있는 내용대로 자동으로 바꾸기 옵션 등을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입력할 때 자동 서식 부분에서는 한번씩은 겪어보셨을만한 입력할 때 자동으로 바꾸기 옵션 중 '인터넷과 네트워크 경로를 하이퍼링크로 설정' 하는 옵션을 포함하고 있으니 하이퍼 링크를 원치 않고 입력 작업을 하시기 위해서는 이 옵션을 꺼두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목적인 한글과 영어의 자동 고침 옵션을 끄기 위하여 아래 화면과 같이 "한/영 자동 고침" 부분의 체크박스의 체크를 제거합니다.


엑셀 자동고침 옵션한/영 자동 고침 옵션


아주 간단하게 옵션을 설정하고 해제할 수 있겠죠?^^

엑셀은 사용할 때는 아주 편리하고 빠른 업무 처리를 도와주지만 이러한 옵션을 하나씩 찾는 것은 큰 일인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스프래드시트에서는 자동으로 한/영 자동 고침 옵션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영어를 이용한 작업이 많을 경우 항상 이 옵션을 꺼두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