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함수들을 외우느라 머리가 아플 지경입니다.

단순한 합계나 평균, 개수 등을 구할 때에는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엑셀의 아래 부분의 상태표시줄이 그 답입니다.

우선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합계를 구하기 위해서는 모두 드래그하여 시그마(∑) 버튼을 눌러서 구하거나, 아니면 SUM() 함수를 이용하여 범위를 지정해 주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평균을 구하기 위해서는 AVERAGE() 함수를 이용하여 범위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


사람이라는 것이 조금은 쉽게 살려고 하고 적은 에너지를 소비하여 더 큰 효율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다니게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도 이러한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합계, 평균, 셀의 개수, 최소값, 최대값 등은 드래그하여 범위 지정만으로 상태표시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놓은 것입니다.

구하고자 하는 값들을 마우스로 쭈욱 드래그만 하게 되면 엑셀 상태표시줄에서는 위의 간단한 결과값을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값들을 드래그 하였습니다.

그리고선 통합 시트의 아래 부분인 상태표시줄을 보시기 바랍니다.


엑셀은 자동으로 평균 값과 개수, 그리고 합계를 구하여 디스플레이 해주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보여주는 항목을 변경할 수가 있는데요, 많은 항목은 아니지만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OFFICE 2003으로 복잡한 수식 작업을 할 때 이 부분을 몰라 여러번 삽질을 했던 기억이 나네요... ^^;;

엑셀을 왠만큼 사용하신 분들은 간단히 눈으로 확인하여 다시 입력하고,,,

이런 방법을 몰랐을 땐 손발이 조금 고생을 하겠죠...^^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