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하다 보면 뚝뚝 끊기거나 아예 창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의 문제, 랜카드의 문제, 랜선의 문제 등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내 컴퓨터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때 인터넷 제공사의 문제로 인한 끊김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ping 테스트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일전에 tracert (traceroute) 를 이용하여 경로 추적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호스트로의 ping 테스트를 통해 회선을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ing 테스트 결과 ping이 일정하지 못하고 응답이 없는 경우가 잦거나 응답 시간이 불규칙하다면 당장 전화해서 인터넷 점검을 요청해야 하겠죠~^^

우선 ping 프로그램은 윈도우, 리눅스 등 여러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network 진단 유틸리티인데요,

윈도우에서는 시작 -> 실행 -> cmd 로 도스창을 열어 ping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옵션은 아래 화면을 참고하세요.

 


기본적인 ping 사용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ing x.x.x.x [host ip 또는 name]

아래 화면과 같이 KT DNS (168.126.63.1) 로의 ping 테스트를 간단히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집에서 개인 인터넷을 통하여 ping 테스트를 하는 경우, KT에서는 KT 내부의 DNS이기에 10ms 안팎의 결과가 나올 것이며, 타 ISP 또는 인터넷회사의 서비스를 받는 경우에는 약 20ms 안팎의 응답 값을 보일 것입니다.

아무 옵션 없이 ip만 적어 명령을 실행하면 32 byte 의 데이터 크기로 4개의 패킷 테스트를 하게 되며, ping loss 임계치는 2초로 설정되게 됩니다.

패킷 총 4개를 보내어 4개를 받았으며 손실은 0으로 100% 성공률을 보입니다.

4개 모두 응답 지연율이 7ms 로 측정되어 최소/최대/평균 시간이 7ms 로 측정되었습니다.

TTL 은 Time To Live 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서 얼마정도동안 살아있을 지(?)를 결정짓는 값입니다.

라우터와 L3스위치를 1개 통과할 때마다 1개의 홉(Hop)을 거치게 되는데요, 하나의 네트워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 목적지(집)를 찾아가기 위해 거치게 되는 중간 경로(버스, 지하철, 모퉁이...)로 생각하면 됩니다.


몇개의 라우터를 거칠 수 있을 지, 위 화면에서 볼 때 TTL=55 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목적지로 가는 경로가 55개 이상의 홉을 거치게 되면 그 패킷은 인터넷 상에서 소멸(drop)되어 버릴 것입니다.

인터넷 상에서 불필요하게 대역폭을 차지하는 쓰레기를 없애기 위한 방안이라고도 할 수 있죠~


아래는 -t 옵션을 추가하여 무한 반복하는 명령을 수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2바이트로 테스트를 하기 때문에 부하는 걸리지 않을 것이며, 사용자가 콘트롤+C 또는 break 를 시행하기 전까지는 무한 반복하여 응답을 체크하게 됩니다.

여기에 패킷의 크기를 최대 전송 유닛 (MTU) 1500 byte 로 설정하여 응답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이더넷 네트워크 환경에서 MTU 의 최대값은 1500 으로 알고계시면 되겠습니다.

이 옵션 역시 큰 부하를 주지 못하지만, 수십/수백개의 ping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면 시스템에 부하를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l 1500 명령으로 1500 byte 로 지정하였습니다.



기본 32byte 때와는 달리 응답 시간이 약 1ms 가량 delay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라우터 또는 스위치가 처리하는 과정, 그리고 패킷 전송 과정에서 약간의 응답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ping 유틸리티는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있어 tracert (traceroute) 명령과 함께 장애 처리 (트러블 슈팅)에 없어서는 안될 중용한 도구입니다.

해당 시스템의 응답을 체크해야 하며, 시스템에 도달하기 까지 어느 구간에서 문제가 있는지 경로 추적을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좀 더 자세하고 면밀한 테스트 및 체크를 위해 Nmap 또한 중요한 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Nmap 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2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 연결성을 테스트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ping 사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다른 네트웍에 대한 다른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또는 메일로 문의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여러가지 옵션은 직접 테스트하며 결과값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1. lee 2013.01.26 11:27

    유용한 정보 고맙습니다. 네트워을 잘 모르는 저 같은 사람에게도 당장 내 집 컴 네트웍을 확인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고맙습니다.

  2. 타리 2013.06.27 20:37

    요즘에 인터넷 때뭉네 골머리를 썩고 있었는데 유용한 정보 올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3. 2013.07.02 17:1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cezacx2.tistory.com BlogIcon 귀하신분 2013.07.02 17:21 신고

      밝혀내기는 어렵습니다. 인터넷 회선을 동일하게 바꾸거나 안정적으로 조치하기 전까지는요...

      ping이 한참 잘 나가다가 트래픽 과부하나 회선 문제로 delay가 심해지거나 빠지는 경우도 있고...

      게임별로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게임사 서버를 두고 모든 컴퓨터들이 서버와 통신하는 방식이 있으며, 방에 입장한 후에는 서버와는 별개로 P2P 통신을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스페셜포스가 그 중 P2P 방식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컴퓨터 문제일 가능성도 있으나, 네트웍 문제라고 봤을 때 통신사별로 점검을 먼저 받아보시고, 이상이 없다고 하면 같이 게임하는 친구분들을 동일한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해 보심이......

      직접 보지 않고 말로 설명하려니 힘이 드네요^^;;ㅎ

    • 조현수 2013.07.02 22:04

      아...네
      검사 한번 받아봐야겠네요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cezacx2.tistory.com BlogIcon 귀하신분 2013.07.03 12:20 신고

      ^^ 제가 하는 일이라 미숙하나 조금 설명해 드린거에요^^ 부디 잘 해결되시길~~~~^^

  4. Youngsookr 2015.09.21 01:08

    제가 핑 체크를 했는데 평균 50~80 정도로 있다가 중간중간 1000이 넘어서는데요... 이거 어떡하죠...?

    • Favicon of https://cezacx2.tistory.com BlogIcon 귀하신분 2015.09.22 10:41 신고

      우선 인터넷 환경이 유선이냐 무선이냐를 먼저 확인해보시고, 무선의 경우 AP나 공유기와의 거리, 장애물에 따라 ping타임이 많이 들쑥날쑥하게 됩니다.
      유선의 경우에는 안정적으로 되어야 하는데요, 국내로의 핑테스트에서 50~80 정도면 아주 안좋은 상태입니다. 무선의 경우 다르지만요~

      우선 통신사업자로 연락해서 회선 점검 요청하고요, 나아지지 않는다면 출동 서비스를 신청하심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