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업무를 보거나 사진을 찍거나 스캔을 하여 보관자료를 만들던 간에 사진 파일을 기록하고 저장하고 보관하는 과정에서 파일의 용량은 큰 걸림돌이 되게 마련입니다.

JPG, PNG, TIF 파일 등, 여러가지 파일 포멧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요즘은 뛰어난 해상도의 DSLR, 디지털카메라, 스마트폰 등으로 인해 그 사진 파일의 크기는 정말 어마어마할 정도의 높은 해상도를 자랑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덩치가 큰 파일을 DB 서버에 보관하고 백업하는 경우 디스크 용량의 비효율적인 사용으로 인해 몇백장밖에 저장하지 않았는데도 디스크 용량이 가득 차버리는 경우를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물론 그 높은 해상도를 이용하여 100% 실사 사진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맞겠지만,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거나 높은 해상도를 요구하지 않는 자료일 경우에는 사진 파일의 크기를 줄여서 보관해야 하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요, 오늘은 사진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잠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파일 용량을 줄이는 프로그램은 몇가지가 되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그 성능도 뛰어난 알씨를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알씨는 네이버/다음 자료실이나 알툴즈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겠습니다.

알툴즈 다운로드 홈페이지

보인은 알툴즈 홈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를 하여 설치하였으며, 그 설치과정은 아주 간단하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알씨알씨 다운로드

아래는 알씨를 설치한 후 최초 실행한 화면이 되겠습니다.

알씨알씨 첫 화면

여기서 파일 메뉴에서 열기로 사진 파일을 선택하여도 되고, 그냥 윈도우 탐색기에서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알씨를 실행하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네이버 사진 검색으로 지식백과에 등록된 사진 중 하나를 불러와 보았습니다.

알씨알씨 사진 불러오기

잠깐 보기만 해도 해상도가 엄청 높은 대용량 사진 파일로 보이시죠?^^

이 파일은 현재 2.5Mbyte 의 용량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을 용량을 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우클릭을 통하여 팝업 메뉴를 불러와 보았습니다.

알씨알씨 사진 용량 줄이는 옵션

포토샵에서만 볼 수 있었던 파일 포멧 변환하기, 크기 변경하기의 두가지 메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정말 알씨의 기능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선 "파일 포멧 변환하기" 는 JPG 파일을 PNG 파일이나 BMP 파일의 형식으로, GIF 형식 등, 여러가지 파일 포멧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되겠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파일포멧 변환 시 품질(%)에 변화를 주어 파일 용량을 변경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씨이지지 포멧 변환

하지만 파일 포멧만 변경할 뿐, 원치 않게 사진 파일의 용량에는 큰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더 커지는 경우를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저품질로 변경할 경우에는 사진이 일그러지는 등 원치 않는 결과를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하여 두번째 메뉴인 "크기 변경하기" 기능을 통하여 사진 용량을 대폭 줄이게 되었습니다.

알씨이미지 크기 변경

이미지 크기 변경 메뉴에서는 사진(이미지)의 크기를 4가지 변형을 통하여 줄일 수 있는데요, 비율로 조절하기, 해상도로 조절하기, 특정 축으로 조절하기, 용량으로 조절하기 등이 되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율로 조절하기와 용량으로 조절하기를 통하여 비율(%) 또는 용량을 지정하여 원하시는 형태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옵션 선택 후 "확인" 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며 파일 용량이 대폭 줄어든 새로운 사진 파일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위 2.5MByte의 사진 파일을 50KByte 의 아주 가벼운 사진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알씨알씨 이미지 크기 변경

이 작업은 수초 이내에 완료되며 아주 빠르게 처리됩니다.

50KByte로 작아진 사진을 불러온 화면입니다.

용량이 대폭 줄이기 위해서는 사진의 전체적인 크기도 줄어들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일한 크기로 사진을 늘리게 되면 당연히 해상도는 크게 떨어져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2.5MByte의 원본 사진을 불러온 것입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죠?^^

용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 2.5M -> 50KB 로 대폭 줄여 설명해 드렸지만 1.5M 정도의 용량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사진의 사이즈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20MByte 이상의 대용량 파일의 경우에는 비율로 줄이는 것이 상대적으로 해상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참고 : JPG 또는 TIF 파일의 경우 여러 페이지의 사진을 하나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모든 페이지의 사진에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