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 알았습니다.

오토캐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든 파일을 뷰어만을 통하여 열어볼 수 있다는 것을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계실 지 모르겠지만, 오토캐드 파일을 오토캐드를 설치하지 않고도 볼 수 있다는 것에 깜짝 놀랐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아 오토캐드가 설치된 서버에서 확인을 했던지라...

오토캐드 파일의 확장자는 보통 DWG 또는 DWF, DXF 의 확장명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자료실에서 오토캐드뷰어를 검색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으며, 오늘 소개해 드릴 오토캐드 뷰어는 Autodesk 사에서 만든 것으로 프리웨어이며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오토데스크 사의 홈페이지 주소로, 여기서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하실 수 있겠습니다.

오토데스크(autodesk) 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이 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하시면 되겠으며, 영어로 된 페이지라고 고민하지 마시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바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페이지를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정 힘드신 분들은 구글 크롬으로 번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autodesk오토데스크 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위 홈페이지에서 보듯이 오토캐드 뷰어는 여러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뷰어 프로그램으로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오토데스크 디자인 검토 또는 오토데스크 DWG TrueView 가 되겠습니다.

둘다 모두 뷰어로 동작할 수 있는 것으로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


개인에게는 무료이지만 기업이나 상업용 목적으로 사용된다면 무료인지는 한번 더 확인해 봐야 하겠습니다.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오토데스크 DWG TrueView 프로그램은 DWG와 DXF 파일을 열람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오토데스크 DWG TrueView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토캐드 뷰어뷰어 다운로드

데스크탑 DWG & DWF Viewer 로 "Download Now" 를 클릭하여 시작합니다.

시스템(컴퓨터)의 사양과 언어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하신 후 선택하면 되며, 언어는 영어/일본어/프랑스어의 3가지를 지원해 주고 있으니 영어를 선택한 후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이것은 뷰어 프로그램의 언어가 아닙니다.

dwgdwg Trueview 항목 선택

다운로드를 진행하려면 다운로드 매니저인 Akamai NetSession Interface를 설치하라고 나올 것입니다.

그냥 설치하시면 바로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되니 간단히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매니저다운로드 매니저 설치

다운로드 매니저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 팝업창을 만날 수 있으며, 적당한 곳에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설치파일 저장

적당한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기로 하고 '저장' 을 눌러 진행합니다.

다운로드 진행 사항은 웹페이지에서 시간을 알려주고 있으며, 수초 이내로 완료가 되겠습니다.

다운로드다운로드 진행

다운로드 완료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되겠으며, 셋업파일 (SetupDWGTrueView2013_32bit.exe) 을 열어 본격적인 뷰어 설치를 시작합니다.

다운로드다운로드 완료

보안 경고창을 만나면 실행을 클릭하여 시작합니다.

보안 경고보안경고 허용

DWG TrueView 뷰어 프로그램 설치가 시작되었으며, 설치될 폴더를 지정하고 Install 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아래와 같이 압축을 푼 다음 설치를 시작할 것입니다.

압축 풀기압축 풀기

압축 해제압축 해제

뷰어는 수분 이내에 설치가 완료되겠으며 아래 몇개의 단계를 따라 설치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트루뷰어 2013 버전으로서 우측 아래의 Install 버튼을 통해 진행합니다.

오토캐드 뷰어오토캐드 뷰어 설치 시작

오토캐드 뷰어설치 언어 선택

설치 전 라이센스 및 서비스 계약을 읽어보시고 승인 후 Next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참고로 오토캐드 뷰어인 DWG TrueView 2013 버전은 .NET FrameWork 4.0 SP1 이나 그 이상의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현재 링크를 통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NEt FrameWork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DWG TrueView 2013 설치 단계의 마지막 과정이 되겠습니다.

오토캐드 뷰어설치 항목 선택

DWG TruView 2013 에 체크를 한 후 우측 아래 Install 버튼을 콕 눌러줍니다.

오토캐드 뷰어설치 진행 중

인스톨러는 자동으로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며, 설치 완료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면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오토캐드 뷰어오토캐드 뷰어 설치 완료

설치하는 과정에서 다운로드 매니저가 필요하고 .NET FrameWork 버전도 맞춰줘야 해서 조금 복잡한 감이 없지 않은데요;;;

순서대로 따라해 보시면 손쉽게 설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DWG TrueView 2013 최신버전이 설치된 후 최초 실행한 화면입니다.

오토캐드 뷰어오토캐드 뷰어 최초 실행

아주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실행되고 있네요...

태극기를 그려놓은 오토캐드 .dwg 파일 하나를 불러와 보았습니다.

오토캐드 뷰어오토캐드 뷰어 실행 화면

오토캐드 작업 화면과 유사하지만 뷰어로써의 기능을 충분히 살린 DWG TrueView 2013 버전은 정말 멋졌습니다.

기본적인 파일 열기, Convert 기능에 인쇄 기능 등 오토캐드 뷰어로서 최고인 것 같습니다.

오토캐드를 그리고 작성하지는 않지만 그 파일을 불러와 열어봐야 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