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닉스나 리눅스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편집기는 vi 편집기가 되겠습니다.

물론 그 운영체제에서 emacs 등 여러가지 편집 툴이 있긴 하지만, 가장 오랜 기간 사랑을 받고 가장 많은 에디터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바로 vi 편집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MS 윈도우가 서버 및 개인PC 시장을 독점하려는 가운데 임베디드 계열의 운영체제는 그 빛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예전 프로그래밍 시절 가장 많이 사용했던 vi편집기가 그리워 개인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없을까 하다가 찾게 되었습니다.

물론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C#, 비주얼/볼랜드 시리즈, C++, C, 오라클 등의 프로그래밍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컴파일러 편집기를 사용하시겠지만 향수에 취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글을 시작합니다.

우선 vi편집기를 얻기 위해서 아래 링크를 통해 vim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여러가지 운영체제의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를 지원하고 있으니 본인의 OS에 맞춰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VIMVIM org

본인은 윈도우7 32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므로 MS-Windows 버전을 다운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vim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 가기

MS-DOS 또는 MS-Windows 다운로드 부분으로 이동하게 되며, GUI (Graphic User Interface) 버전이 포함된 자동 실행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vi편집기vi편집기 윈도우용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보안검사, 방화벽 허용 결정을 통하여 설치가 시작됩니다.

가장 최신버전으로 다운로드되며 현재 다운로드하여 설치될 버전은 GUI가 포함된 Vim 7.3 버전이 되겠습니다.

Vim 7.3Vim 7.3 설치

Vim 7.3 설치과정에서 라이센스 동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VimVim 설치 라이센스 동의

I Agree 동의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VimVim 설치 옵션

일반적인 설치 타입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되며 최소 설치, 최대 설치, 사용자 정의 설치 과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VimVim 설치 위치 지정

설치 디렉토리 폴더 위치를 지정하고 Install 을 시작합니다.

VimVim 설치 진행

설치는 수초~수분 이내에 완료되며 설치 완료창을 만나게 되겠습니다.

VimVim 설치 완료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이제 강력한 vi편집기를 실행시켜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 명령프롬프트에서 만났던 업그레이드 vi편집기 VIM 을 윈도우에서 만나게 되었군요^^

VimVim 실행 화면

Vi 편집기Vi 편집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오늘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vi편집기는 GUI 환경의 편집기를 추가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시작 프로그램 메뉴에 설치된 VIM 항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Vim 프로그램Vim 프로그램 목록 (gVim)

Vim 편집기의 GUI 버전은 gVim 으로 실행 시 아래와 같이 GUI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gVimgVim 편집기

CLI 인터페이스에 익숙하지 않고 vi편집기 단축 명령어를 자유자제로 다루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vi편집기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vi편집기는 아주 빠른 편집과 수정에 용이하여 많이 사용되어지는데 GUI 버전은 CLI 및 단축키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오히려 익숙하기 위한 연습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gVimgVim 편집기

물론 CLI 명령에서 콜론 등의 모든 명령어는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으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vi편집기의 기본 명령어에 대한 링크 보시고 편집 및 수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