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눅스 서버의 설치는 보통 웹서버, FTP서버, 메일서버, ERP서버, NMS서버 등등등... 무수히 많은 서버의 용도로 사용되어지며, 유료로 설치되어지는 Windows Server 제품군에 비해 설치 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소요되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지식과 서버 제품군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구축 및 운영이 힘이 들겠죠...

하지만 리눅스의 장점이 무엇이겠습니까?

무한히 OPEN되어 있는 소스와 수많은 설계 및 프로그래머들, 공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서버 구축 유경험자들의 자료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리눅스는 서버로서의 대표적인 운영체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그 중 기본적인 FTP 서버 구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를 이용하여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한 후 파일서버로 사용하기 위하여 vsftpd 를 sudo로 다운로드한 후 FTP를 구동하여 보겠습니다.

우선 우분투 리눅스를 POWER ON 시킨 후 부팅을 시작합니다.

부팅 후 X Window 를 통하여 진행하려 하였으나 아직 설치하지 않은 관계로 (귀찮아서) 그냥 바로 진행하였습니다.

.


우선 vsftpd 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FTP를 구동하기 위한 필수 서버 응용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VMware에서 실행시킨 후 전체화면으로 전환하지 않아서 글자가 깨져서 보이네요;;; 여튼 100%에 도달했다는 내용과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FTP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FTP로 접속해 보면 익명 연결 (anonymous_enable=YES) 이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이는 아래 화면과 같이 conf 파일을 수정하여 간단하게 익명연결 비허용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vi편집기 명령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눅스/유닉스 vi 편집기 명령어 종합

또한 설정 부분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local_enable=YESwrite_enable=YES 로 소유자 권한을 변경하시고, ftpd 데몬의 파일권한을 변경하기 위하여 local_umask=022 그리고 file_open_mode=0644 로 변경하여 소유자만이 아닌 사용자의 읽기/쓰기가 가능하도록 설정 변경을 완료합니다.

최초 '#' 의 주석으로 처리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석으로 처리된 부분은 주석을 삭제한 후 명령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위 화면과 동일하게 옵션을 변경하신 후 FTP로 구동하게 되면 익명연결 비허용과 동시에 로그인된 사용자의 읽기/쓰기 권한을 부여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ftpd 데몬을 재시작(restart) 해 줌으로써 FTP 서버 설정은 마무리 되게 됩니다.

사용자와 계정을 추가한 후, 또는 단지 root 계정 또는 관리자 계정으로 테스트 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ftp://x.x.x.x 로 접근을 시도하여 계정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접근하게 되면 웹창 또는 ftp client 프로그램에서 파일 목록이 보여지게 됩니다.

서버 구축이 힘드시다구요?

알FTP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손쉽게 FTP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