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말 오랜만에 서버 폴더에 포스팅하는 듯 합니다.

오늘은 VMware의 Virtual Machine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리눅스 서버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전에 포스팅한 VMware 설치방법과 우분투 리눅스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아래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VMware Workstation 6 설치 및 실행, 가상화 머신 등 사용 준비하기!

우분투 8.04 Server 설치 후 "X" 설치 프로세서.

우분투(데비안) 각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이트

우분투 리눅스에서 한글입력기 변경

우분투 리눅스 X로 부팅후 console모드로 접속하는 방법

vmware에서 ubuntu(우분투)리눅스 휠마우스 사용!

VMware를 설치한 후 가상화 머신을 이용하여 서버 설치하는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단지 우분투 리눅스 서버를 설치하는 과정이며, 세부적으로 X윈도우 및 각종 소프트웨어 등 사용방법은 위 링크 또는 맨 아래에 있는 링크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우선 가상화 머신을 사용하기 위해 VMware를 실행하였습니다.

New Virtual Machine Wizard를 이용하여 새로운 가상화 머신을 만듭니다. 

마법사를 이용하여 진행하게 되며 아래 절차에 따라 진행합니다.

New Virtual Machine Wizard 창에서 새로운 설치 유형을 기본 (Typical)로 진행하며, 전문가의 경우 Custom을 이용하여 세부적인 항목을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후 설치할 시스템의 OS (Operating system)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Windows, Linux, Novell NetWare, Sun Solaris, Other 등으로 구분되며 오늘은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함이므로 Linux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Version 선택 스크롤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딱히 선택할 필요는 없지만 VMware를 만든 곳에서 옵션을 넣어놨으니 그에 맞는 리눅스 시스템 버전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Ubuntu를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그 다음 가상 머신의 이름을 임의로 지정하고, 설치될 경로(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가상화 머신의 네트워크 타입 (Network Type)을 지정하는 단계로, 공인 ip를 유동으로 받는 경우 사용하면 공인 ip를 받게되는 허브(브릿지)모드, 공인 ip가 하나밖에 없는 경우 사설 ip를 통한 NAT처리를 요할 땐 NAT 등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가상 머신의 하드디스크 용량을 얼마나 지정해 줄 것인지의 선택 화면이며 기본 8GB의 용량으로 지정되며, 많은 작업과 DB를 요하는 서버일 경우 데이터 용량을 알맞게 지정해 줍니다.

자, 드디어 가상화 머신의 설치가 완료되었으며, 전혀 새로운 가상의 개념에서 개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상단 바에 새로운 탭이 생성되었으며, 전혀 새로운 가상의 컴퓨터가 탄생되었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POWER ON 을 이용하여 실행하게 되면 화면을 통하여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새로운 PC의 모니터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최초 DHCP 서버를 찾고 ip를 할당받기위한 과정을 기본적으로 거치게 되며, 그 이후 아래 화면과 같이 운영체제가 없으니 새로 설치를 하던지 Install Tool을 이용하여 처리를 해달라는 메시지를 띄우게 됩니다.

(No bootable device was detected)

VMware는 자동으로 컴퓨터 하드웨어를 감지하여 모든 장치들을 자동으로 등록하게 되며, 모든 하드웨어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게 되면 Powered On된 장비 중 오늘 만든 Ubuntu라는 가상머신이 보이며,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드롭다운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셋팅(Settings...) 메뉴를 이용하여 장치 하드웨어 등을 확인하고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 ISO 파일을 등록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ttings... 메뉴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여러 장치(하드웨어)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분투 서버 ISO 파일을 가상화 CD-ROM으로 사용하기 위해 CD-ROM(IDE) 우측 메뉴에서 Connection 의 Use ISO image 메뉴를 이용합니다.

물론 우분투 설치프로그램을 CD로 보유하고 계신 분은 단지 CD-ROM으로 넣은 후 일반 CD-ROM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CD 없이 우분투 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는 화면입니다.

우분투 이미지 ISO 파일 및 커널 소스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우분투 공식 사이트를 통하여 다운로드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우분투 설치 파일을 준비하였으며, 이제는 실제로 우분투 서버를 가상화 머신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에서 가장 먼저 알아두셔야 할 것이 가상화 머신과 실제 나의 운영체제간 마우스 및 키보드의 사용을 전환시키는 방법입니다.

VMware 화면을 클릭하면 실제로 해당 가상 머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다시 나의 기존 윈도우로 빠져나올 수 있어야 하겠죠.

Ctrl + Alt 키로 상호 전환을 하실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우분투 설치를 시작하기 위해 ubuntu 가상머신의 전원을 재부팅시킨 화면입니다.

좌측 ubuntu에서 우측 마우스 클릭 후 손쉽게 POWER를 ON/OFF 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부팅되는 우분투 설치 ISO 이미지 파일로 인하여 설치 화면으로 바로 진입하였습니다.

Install Ununtu Server를 통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하였으며, 계속 설치를 진행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설정 여부를 거칩니다.

이제부터는 우분투 설치과정과 동일하며, 설치 과정을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용할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키보드 선택 후 설치할 파일 및 구성요소를 다운로드(내려받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우분투 역시 데비안과 동일한 커널로 재구성된 점과 리눅스 시스템의 특징은 단일화, 패키지화를 통하여 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을 자동으로 미러사이트를 통하여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시스템 요소 다운로드 후 가장 먼저 네트워크 설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

우선 설치하고자 하는 우분투 리눅스 서버의 호스트명을 임의로 지정합니다

호스트명 지정 후에는 시스템 시간을 등록된 NTP 서버 목록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설정을 진행합니다.

드디어 우분투를 설치할 디스크의 파티션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그냥 디스크 전체 사용을 자동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전체를 사용한다고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최초 VMware에 의해서 지정된 (여기에서는 8GB) 만큼만 사용하게 되니 걱정하지 마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스왑(Swap) 영역의 지정 등을 수동으로 하시기 위해서는 "수동" 옵션을 선택합니다.

FDISK와 마찬가지로 사용할 하드디스크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는 800GB짜리 HDD지만 VMware에서 지정한 터라 8.6GB로 확인됩니다.

디스크 파티션하기 메뉴이며, 자동으로 파티션 테이블을 sda, sda#1 (ext3), sda#5 (swap) 영역으로 파티션 후 이름을 바꾸었다고 합니다.

스왑 영역을 재설정하시려면 뒤로가기를 선택하여 위의 "자동" 옵션이 아닌 "수동으로" 옵션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파티션별 포멧을 실시합니다.

포멧 후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윗단계에서 다운로드한 소프트웨어와 우분투 시스템 파일과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시작합니다.

아래는 설치 중 사용자 및 사용자 열쇠글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root 계정이 아닌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등록하는 메뉴로서 사용자 임의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열쇠글(password) 또한 설정하였습니다.

이제부터는 서버 운영체제답게 설치 소프트웨어에 대한 선택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우분투 리눅스 서버 버전은 DNS server, LAMP server, Mail server, OpenSSH server, PostgreSQL database, Print server, Samba File server 등을 구성할 수 있게 각각의 소프트웨어 설치 여부를 질의하게 됩니다.

이번 서버의 용도는 메일 서버와 파일 서버의 목적으로 설치하므로 2개만 스페이스바로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서버에서 구동할 소프트웨어 선택을 마친 후 모든 설치과정은 완료되게 되며, 아래 화면과 같이 설치 완료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CD-ROM에서 CD를 꺼내고 계속을 눌러 자동으로 POWER RESET을 실행합니다.

Linux ubuntu 2.6.24-16-server 커널을 혹인하실 수 있으며 free software를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 파일은 어디어디에 저장되고, 우분투의 GNU 정신을 확인할 수 있는 문구도 보입니다.

도움이 필요하면 http://help.ubuntu.com/ 을 방문하면 되겠으며 익숙한 sudo 명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 이제 우분투 리눅스 서버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최상단 링크 또는 아래 관련 링크의 도움을 받아 우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X-Window 를 설치해 보시고, 기본적인 서버로서의 구동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FTP 서버 설정을 위하여 vsftpd 를 설치하는 화면입니다.

~$sudo apt-get install vsftpd

우분투 및 데이안 리눅스의 최대 장점이 sudo를 통하여 손쉽게 패키지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음번 포스팅에는 실제 FTP 파일서버와 메일서버 구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설치 및 구동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