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스트소프트 사에서 제공하는 알 시리즈에는 대표적인 것이 알집, 알송, 알약 등의 여러가지 프로그램과 백신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 FTP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알FTP를 설치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나 통합 포털 사이트에서 알FTP 를 검색하시면 손쉽게 자료실로부터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그리고 이스트소프트 알툴즈 홈페이지에서도 역시 손쉽게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이스트소프트 알툴즈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알FT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신 후 설치하는 과정은 손쉽게 진행할 수 있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중 알송, 알툴바 등의 프로그램의 설치 여부를 선택하실 수 있는 체크박스가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을 추가적으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


아래는 알FTP 설치 후 최초 실행한 화면입니다.


미리 등록해 둔 리스트를 이용하여 바로 접속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뜨게 되며, 메인 프로그램 메뉴에는 "사이트맵(팝업창), 접속하기, 접속끊기, 중지, 업로드, 다운로드, 전송타입, 서버, 새로고침, 보기" 등의 빠른 단축 메뉴가 나타나게 되며, 상단의 메뉴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게 되면 3개 화면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가장 위의 화면은 서버의 상태, 중간 화면은 내 컴퓨터이 상태 화면, 가장 아래 화면은 현재 상태(전송상태, 대기상태 등)를 표시하여 줍니다.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FTP 서버로 접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빠른 메뉴를 이용하여 접속하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게 되며 서버의 ip 주소와 계정(ID/Password) 를 입력한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회사의 파일서버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접속 중이라는 창과 함께 서버로 접속이 되며 서버의 상태 창이 활성화되며 서버의 폴더와 파일 목록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파일을 찾아 다운로드 또는 업로드를 GUI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전송 중의 상태를 아래의 창과 상태표시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 손쉽게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죠~^^

그럼 이제는 내 컴퓨터를 FTP 서버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빠른 메뉴에서 "서버" 버튼을 클릭하여 "서버 실행" 기능을 실행합니다.


서버 설정 창이 나타나게 되며, 내 컴퓨터에 사용될 서버 ip, 접근 허가될 폴더 목록, FTP 계정 (ID/비밀번호) 을 설정하는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공인 ip가 있으면 사용하게 되면 어디서든지 접속이 가능하게 되며, ip공유기 등의 내부에서 서로간에 FTP 연동을 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사설 ip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FTP는 TFTP와 달리 TCP를 이용하여 인증/전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필요로 하게 되며, 익명 연결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렉토리 설정에서 서버로 접속 후 접근할 수 있는 폴더를 지정하게 되는데요, 옆의 .... 버튼을 이용하여 변경 가능하며, 추가 버튼을 이용하여 접근 가능한 폴더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확인을 눌러 서버를 구동하면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서버 상태창이 나타나며, 현재 접속 중인 사용자들의 목록과 파일 전송 상태를 나타내어 줍니다.

내 컴퓨터로 접속한 사용자는 접근 허용이 되어있는 폴더의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가 가능해 지게 됩니다.

-----

간단히 설명을 드렸으며,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 또는 e-mail 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