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XP 시절부터 윈도우 7 까지 모든 Windows 계열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MS-DOS 시절부터 시작한 파일의 확장자 명에 따른 프로그램의 선택은, 현재 수백만 가지의 프로그램이 선보인 상태에서 무궁무진한 종류의 확장자 명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확장자 명에 따른 프로그램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윈도우 설정의 기본프로그램 지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기본 프로그램 -> 기본 프로그램 설정" 으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확장자명이나 프로토콜별로 프로그램을 선택적으로 지정하기에 앞서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기본적인 대표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예를 들자면 웹브라우저에서 구글 크롬을 기본으로 사용할 것인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기본 웹브라우저로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위 화면에서 아래 부분의 이 프로그램을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S)" 버튼을 누르게 되면 구글 크롬을 웹브라우저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



이제는 오늘의 주제인 확장자별, 프로토콜별 기본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처럼 "파일 형식 또는 프로토콜을 프로그램과 연결" 항목을 클릭합니다.

현재 설치된 프로그램과 모든 확장자명을 검색하여 로딩하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로딩 후 모든 확장자명이 나타나게 되며 확장자명의 설명과 현재 기본값으로 지정되어 있는 프로그램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필요한 확장자명을 선택하여 기본 프로그램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5vw 확장자 명의 기본프로그램은 이더리얼(etherreal) 프로그램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고 우측 위에 있는 "프로그램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며 현재 윈도우 운영체제가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뜨게 됩니다.

지정할 프로그램이 목록에 없을 경우 "찾아보기(R)" 버튼을 누릅니다.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탐색기가 나타나게 되며 기본적으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는 경로인 "Program Files" 경로로 시작됩니다.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을 선택하여 "확인" 을 누르시면 현재 컴퓨터에 존재하는 모든 확장자 명에 대하여 기본 프로그램이 변경됩니다.


기본적으로 동영상 파일이나 잘 알려지고 많이 사용되는 확장자명에 대해서는 동영상 플레이어나 프로그램들이 기본적으로 몇가지 추천되게 됩니다.

물론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에 한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