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소개해 드릴 디스크 조각모음 기능은 윈도우XP 시절부터 시작하여 윈도우 시스템의 성능을 올려주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각화된 하드디스크는 아무리 빠른 cpu와 메모리의 능력으로만 커버할 수 없으며 일련된 순서대로 하드디스크에 쓰여진 파일을 읽어올 때에는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은 디스크 드라이브 검사와 함께 컴퓨터의 유지보수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도구이므로 자주 실행해 주지 못하더라도 많은 작업이 있는 PC에서는 한달에 한번, 두세달에 한번 정도는 실행해 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선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하기 위한 메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조각 모음" 에서 실행하실 수 있으며, 아래는 최초 실행된 화면입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도움말을 보실 수 있으며, 현재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디스크 또는 USB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검색하여 마지막 실행한 날짜와 시간, 그리고 자동 조각 모음 일정에 대한 예약을 하실 수 있겠습니다.

위 화면은 C: 드라이브에 대한 조각모음을 실행하는 화면으로, 각 단계별로 데이터 파일의 이동 진행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각모음을 실행하기 전 디스크가 얼마만큼 조각이 나있는지 "분석" 기능으로 먼저 확인하실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조각모음의 실행 여부를 먼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은 하드디스크 전체에 대하여 실행하게 되므로 최종 완료되는 시간은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차이가 나며 보통은 약 10분 이상에서부터 시작하여 최대 1시간 정도의 시간을 소요되게 됩니다.

아래는 디스크 조각 모음에 있어서 자동으로 수행하게 되는 예약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는 예약 실행을 권장하고 있으며, 주기를 설정하여 매주 원하는 요일과 시간에 선택된 디스크를 자동으로 조각모음하게 스케쥴링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각모음 기능은 조각난 데이터를 다시 정렬하게 되므로 디스크 및 드라이브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에서 제공해주는 하드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하여 성능 향상을 시키는 영상으로 자세한 수행 동작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하여 성능 향상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