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졌을 때, 디스크 검사와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해 주면 조금 더 나은 성능을 확보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컴퓨터(PC)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또한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불필요한 파일을 검색하여 삭제해 주는 "디스크 정리 기능"이 그것입니다.

디스크 용량을 확보한다는 개념이지만 이 역시 불필요하게 읽어들이는 파일들을 삭제하는 방법이므로 성능에 조금의 보탬이 됨은 확실한 것입니다.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정리" 에서 찾을 수 있겠습니다. 

최초 실행한 화면이며 현재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의 파티션을 선택하여 정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우선 C: 드라이브에 대해 디스크 정리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정리 도구는 자동으로 C: 드라이브에 대한 분석과 검색을 진행하게 되며,

 아래 화면과 같이 분석 후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디스크의 용량을 파악하고, 삭제할 파일들을 분류하여 사용자에게 질의하게 됩니다.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것이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이 되겠으며, 가장 많은 수의 불필요한 파일은 임시 인터넷 파일이 되겠습니다.

이 임시 인터넷파일에는 각종 사이트의 링크와 아이콘 등의 수많은 파일들이 존재하는데요, 여기에 악성 코드가 감염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디스크 정리 기능이 아니더라도 이 파일들에 대한 감시는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각 분류를 클릭하시게 되면 창 아래부분에 자세한 설명을 보여주게 되며, 사용자가 고심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삭제 대상 파일을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자, 이제 "확인"을 클릭하여 본격적으로 디스크 정리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된 파일들을 영구적으로 삭제할 것인지를 물어보게 되며 "파일 삭제"를 누른 후 삭제가 진행됩니다.

파일의 용량이 클수록, 파일이 많을수록 처리되는 시간은 더 길어지게 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