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을 사용하시다 보면 SUM() 함수는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나 셀 이상의 값을 합산해 주는 함수인데요,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um([sum_range])


그런데 SUMIF() 함수와 SUMIFS() 함수는 조금 생소하시죠?

그 사용법과 활용을 예제와 함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UMIF()함수는 조건부 합계를 구할 수 있는 함수로 SUMIF() 함수의 기본 인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SUMIF(조건을 찾는 범위 지정, "조건", 조건에서 함계 대상의 숫자가 나오는 부분)


만약 가계부를 작성한다고 치고, 아래의 가계부에서 각 월에 대한 합계 금액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여러 사용 내역이 있는데요, 거기서 1월에 대한 사용 내역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을 캡쳐하였습니다.

물론 아래 2월~12월 까지의 금액에서는 중간의 인수 criteria 에 "2월" "3월" ~~~ "12월" 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조건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값 $ 를 사용하게 됩니다.


자, 이제 SUMIF() 함수까지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이제 SUMIFS()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MIFS() 함수는 SUMIF() 함수보다 더 세밀화/세분화 되어있는 조건에 대한 합계를 구하기 위한 함수입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UMIFS(조건범위, 조건범위1, "조건1", 조건범위2, "조건2",~~~~~~~)

위 가계부를 활용하여 아래의 가계부처럼 내가 사용한 것이 아닌, 마누라가 사용한 금액 내역만 뽑아내 합계를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v


위 함수의 사용 예제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번달은 마누라가 큰 금액만 사용을 했네요;;;

이렇게 조건부 합계 및 세분화된 조건부 합계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