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예금 및 적금 재테크

안정성은 재테크 중 가장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사진출처 : 멜론 님의 재무설계 블로그

수익성은 다른 재테크 수단에 비해 떨어지지만 은행의 소정의 이자를 챙길 수가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정기 적금, 저축 예금, 그리고 정기 예금, 정기 적금, 일반 예금, 공공 예금 등 수많은 상품이 있으며, 이는 가까운 은행이나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당연한 얘기자만, 예금 금리가 높은 곳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예금자 보호법에 의거해 최소 5천만원까지 보장이 되겠지만, 1금융 또는 2금융을, 되도록이면 안전한 1금융 추천합니다.


한가지, 적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예금과 마찬가지로 안정성은 단연 최고이며, 주기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위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금에 비해 다소 높은 금리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멜론 님의 재무설계 블로그

하지만 고정적인 금리로 계약이 맺어지게 때문에 몇해가 지난 후 돈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에 대해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추천되는 방법은 1년 또는 2년 계약으로 적금을 넣는 형식입니다. 물론 그 기간이 길어질 수록 은행에서 책정된 금리는 높아지게 되는데,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장기 적금을 통하여 10년을 바라보는 형식이 좋습니다.


2. 연금 보험 재테크 (변액 연금 보험...)

평균 수명이 80세를 넘어선 지금,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 입니다.

                                                     *사진출처 : 보험세항 보험커뮤니티 전문카페

아래 6번/7번에서 얘기하려고 하는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도한 당연 노후를 위한 준비라고 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이지요.


이렇게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 중 요즘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이 연금보험인데, 그 중 변액 연금 보험을 추천해 드립니다.

말 그대로 수익률에 의거하여 적립금이 변한다는 의미가 변액입니다.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나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는 상품이며 물가 상승률을 뛰어 넘는 수익을 볼 수 있으며, 펀드나 주식의 수익률이 상승하게 되면 연금 적립금도 단계적으로 상향조정 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연금의 안정성 또한 높여주는 것이 되겠죠. 노후를 위해서 변액 연금 보험 하나쯤은 들어놓는게 재테크가 되어버렸습니다.

                                                     *사진출처 : 보험세항 보험커뮤니티 전문카페

변액연금보험 또한 여러 보험사에서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요, 교보생명, 대한생명, KDB생명, 동양생명, 신한생명,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아래에 변액연금보험 비교사이트를 링크걸어 놓도록 하겠습니다.

보험몰 사이트이며, 보험사별 보험의 종류별로 비교를 한 자료들이 있으니, 들러서 보험사별 보험 종류별 랭킹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가장 알맞는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3. 펀드 재테크 (적립식 펀드, 거치식 펀드...)

아래에 설명하고 있는 주식과 비슷한 의미로 간주됩니다.

                                     *사진출처 : 10만원으로 가능한 펀드 투자 (하얀점 님의 블로그)

하지만 주식과는 달리 원금이 보장된 형식의 주식이라는 말로 통용되고 있죠. 정기 적금 형식 (적립식 펀드)도 있고 일시금 위탁 (거치식 펀드)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내가 위탁한 금액에 대하여 해당 금융기관에서는 주식 및 부동산 등 은행에서도 돈을 불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시도합니다.

투자증권의 전문가들과 공조해 진행할 때도 있으며, 내부적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투자 전문가들이 그 돈을 불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거기서 생겨난 수익을 펀드의 종류에 합당하게 돌려주는 형식입니다.


개인적으로 원금 비보장형 펀드 중 xxx사에 펀드를 넣었었는데 3개월만에 원금의 15%를 벌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예금이나 적금이 신통치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원금 보장형 펀드의 종류를 찾으신 후 그 곳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4. 주식 재테크

직장인들에게 아주 큰 매력이 있는 상품이죠. 단시간에 아주 큰 금액을 노릴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이미지

하지만 선물 등 물을 잘못 타게 되면 한순간에 쪽박(?)을 차게 될 수 있으니, 해박한 지식을 가진 자와 소액 투자를 하는 자를 제외하고는 크게 추천을 드릴 수 없는 재테크의 한 방법입니다.

10년 넘게 주식에 대해 공부하고 경험한 선배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한마디 답밖에 들을 수 없습니다.

"주식 하지마라!"

그래서 전 약 10만원의 금액을 주식에 투자하여 이리 저리 투자하고 회수하며 주식에 대해 배우고 있는 상황이죠. 이것이 나에게 맞고 또한 이것이 나로하여금 수익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큰!!!!!!!! 확신이 있지 않는 한 주식에 발을 담그고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아주 크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 또한 인생 역전 또는 2배 불리기 등으로 큰 수익을 가져다 주기에, 선택은 본인에게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5. 부동산 재테크

이것은 예금/적금 만큼이나 안정적인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투기까지 가라는 뜻이 아닙니다.

보통 직장에서 몇십년을 근무하여 1억을 모으기란 참으로 힘든 것입니다. 한달에 생활비를 제외하고 100만원을 적금에 넣는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1년이면 1200만원, 8~9년이 지나서야 1억을 모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금리가 높은 곳이면 7~8년 안에 모을 수는 있을 것이구요. 그렇다고 붓고 있는 적금을 무리없이 계속해서 넣을 수가 있겠습니까?

살다보면 집도 사야하고, 자동차도 5년에 한번씩 바꾸고 싶고, 자녀들도 생길 것이고 자녀들에게 들어가는 돈은 셀 수가 없을 것입니다. 큰 사고가 없어야 겠지만 좋지 않은 일로 일정 금액을 탕진할 수도 있는 노릇이고...


이것은 여기서 말하는 모든 재테크 수단을 대변하여 재테크를 꼭 해야만 한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이미지

부동산은 땅은 물론 집을 대표하는 아파트가 되겠습니다.

가만히 갖고 있으면 시세와 시기에 따라 자동으로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인구는 많지만 땅덩어리가 좁은 우리나라에선 아주 민감한 부분이죠.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18평짜리 아파트 전세를 살고 있습니다. 전세금 8천만원에 은행에서 빌린 돈 3천만원을 더하여 1억 1천만원짜리 전세에 살고 있습니다. 그 3천만원을 갚기 위해 약 3년을 노력하여 내 집이 마련되었습니다.

여기서 끝내는 것이 아닙니다. 주위에 재개발 대상 지역의 아파트나, 신도시 주위의 아파트를 돈을 빌려서 한채 삽니다.

(이것은 제가 경험한 것이 아니라 주위에서 직접 경험한 지인의 이야기입니다)

현금으로 일시불로 살 수는 없는 것입니다. 부동산과 계약하여 그 아파트를 계약한 후 세입자를 물색합니다.

전세난이 심각한 지금 단 하루/이틀만에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입주자와 계약이 완료되면 전세 보증금을 받게 됩니다.

그 보증금을 보태어, 은행에서 2천만원을 빌려서 보태어 아파트 값을 지불합니다. 요즘 전세값은 거의 집값에 가깝죠.

이렇게 하여 비록 2천만원을 은행에서 빌렸지만 내 집이 한채 더 생겼으며 이 집은 재개발이 진행하게 되면 아주 큰 돈이 될 것이며, 그렇지 않더라도 아파트 값은 시간이 지날 수록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빌린 돈 2천만원은 전세금에서 빼내어 일시불로 은행에 갚아버리면 됩니다.

세입자가 집을 나갈 때에는 부동산에 연락하여 다시 새로운 세입자를 구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요즘 유행하는 월세를 주어 매달 일정한 고정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았는데, 이렇게 하는 것만이 최선책이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부동산이란 지금보다 더 치솟을 수 있는 현물이기에 부동산 재테크의 중요성을 한번 더 알려드린 것입니다.


6. 국민 연금 재테크

국민 연금은 나라에서 지정하여 모든 국민들에게 동참을 유도하고 있는 상품으로, 요즘들어서는 국민 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주부들이 하나 둘 국민 연금에 가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국민연금 CF 중 캡쳐

나의 경제 능력이 없거나 하락하였을 때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생활 자금이 생긴다는 것이 아주 큰 매력이죠.

한때 복지 부분에 취약한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국민연금 제도가 도입된 후 많은 불신을 가져 국민연금 제도가 위태해 질 때도 있었으나, 사람들의 믿음을 얻은 이후 급속도로 확산되어 복지국가로의 도약을 다시한번 힘차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7. 퇴직 연금 재테크

퇴직 연금도 어찌 말하자면 재테크가 되는 것입니다.

보통 회사에 취업하여 20년, 혹은 길면 30년은 근무를 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 모든 여정을 마무리하고 난 후에는 더이상 회사에서 수입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또한 기나긴 삶의 피로(?)로 인해 더이상 고정적인 월급을 바라고 직장에서 일하기 어려워 질 것입니다.

회사에서 퇴직할 때에는 퇴직금으로 한몫 챙겨서 사업을 한다거나 그 돈으로 남은 여생을 살아가기 마련인데, 이젠 회사에서 의무적 도는 권장사항으로 퇴직 연금에 가입시키려고 하고 있죠.


이 퇴직 연금은 회사에서 퇴직 후 퇴직금 형식으로 한번에 수령할 수 있으며 퇴직 후 매월 일정한 금액을 받아가게 되는 형식입니다. 여러 금융사들에 가입할 수 있으며, 보통 회사에서 지정한 곳에 가입하게 됩니다.

전국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에 가입할 수 있는데, 그 세부적인 내용과 DB형 DC형에 관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퇴직연금 DB형과 DC형 바로 가기#
#고용노동부 퇴직연금 취금 금융기관 바로 가기#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퇴직금은 무조건 일시금으로 수령하게 되고, 회사에 귀속되어 불안정한 형식이지만,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은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선택하여 수령할 수가 있으며 부분적으로 사외에 적립이 되기에 안정적입니다. 이는 도산 위험이 없고, 퇴직연금 수급자에게 관리 능력이 있는 기업이 적합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은 동일하게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으며, 퇴직금에 해당하는 연금이 전액 사외로 적립되어 전액 완전 보장이 됩니다. 이는 이직시 퇴직급여 합산이 쉬워지며, 연봉제 또는 체불위험이 있는 기업, 그리고 직장이동이 빈번한 근로자에게 유리합니다.

물론 퇴직금이 유리한 기업이 있으며 이는 도산위험이 없고, 임금 상승률이 높은 근로자들은 퇴직금이 가장 유리하기도 합니다.


8. 지금 당장 사업을 시작해 보세요.

위의 모든 재테크가 모두 귀찮으신 분들에게 권해 드립니다.

새로운 아이템으로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어 세상과 맞닥들여 한번 싸워보세요.

내가 이기나, 니가 이기나 한번 해보는 겁니다! ^^v


8번 항목은 그냥 잊어 주세요~
요즘 제가 사업에 생각이 있어 한번 끄적여 본 거에요~^^


재테크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