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서버 WS (Web Server)

웹서버란 크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소프트웨어적으로는 웹브라우저(IE,크롬,파이어폭스,사파리 등)와 같은 클라이언트로부터 HTTP 요청을 받은 후 HTML 문서나 이미지, 파일 등으로 변환해 주는 프로그램이며, 하드웨어적으로 볼 때는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컴퓨터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로 요청을 보내면 그 명령에 대한 처리를 실행하고 다시 사용자에게 답변을 보내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요, 흔히 알고 계시는 아파치, IIS, 웹투비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지칭합니다.

보통 정적인 데이터를 처리하게 되며, 다양한 동적인 데이터를 요청하게 되면 아래에서 설명하는 WAS서버로 데이터를 넘겨주게 됩니다.

.


웹어플리케이션서버 WAS (Web Application Server)

와스는 일부에서 웹응용서버라고 지칭되며, HTTP를 통해 사용자 컴퓨터나 장치에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해 주는 일종의 미들웨어를 말하며, 톰캣, 제우스, 웹스피어, 제이보스, 젬스톤 등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웹서버의 부하를 분산하기 위해 태어난 서버, 웹서버(WS)와 어플리케이션서버(AS)를 동시에 수행하는 서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HTML을 처리하는 웹서버를 두고 JSP나 ASP 등의 로직 부분을 담당하는 WAS 서버를 구축하여 응용 부분 및 DB 접근 부분에 있어 신속하며 효율적으로 동작하는 웹을 구축하게 됩니다.

물론 예전에는 이 두가지를 하나의 서버에서 구동시키는 곳이 많았으며, 현재까지도 DB와 접속률의 규모에 따라 하나의 서버에서만 구동하거나 가상화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이트나 홈페이지의 규모, 동시 접속률 및 활용 분야에 따라 L4 등을 가미하여 다양한 형태로 구축될 수 있으니 단편 일륜적으로 정해진 룰은 없습니다.

그리고 보안을 생각할 경우 더욱 세밀하게 구분된 구성도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웹서버와 와스서버 연동은 구글링하면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길어졌군요...

부족한 부분 지적바라며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혹은 e-mail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