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하고 그에 따른 수익을 얻는 방법은 사이트나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분들을 비롯하여 수많은 블로거 분들이 동참하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상적인 웹서비스나 소통을 초월하여 사이트나 블로그를 통한 추가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최고의 아이템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중 서버 설치의 부담이나 도메인, 홈페이지 구축 등의 추가 비용 없이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이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수단이 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분들이 용돈 수준에서 또는 그 이상의 수입원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블로그 서비스에 있어 광고의 최적화된 배치가 어떠한 것인지,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도움말을 인용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팀에서 추천하는 블로그 게시물 페이지 광고 구현 방법은 총 2개의 레이아웃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아래 2개의 게시물 페이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광고 최적화

게시물 페이지1 에서는 탐색바와 사이드바가 좌측에 위치한 레이아웃으로, 본문내 좌측 상단에 336x280 상이지의 큰 직사각형을 텍스트 및 이미지 형태의 광고로 삽입하고, 좌측 사이드바의 탐색바 아래에는 160x600 사이즈의 수평형 스카이스크래퍼를 텍스트 광고와 이미지 광고로 게재하고 있습니다.

.


본문과 의견(코멘트/댓글 등) 공간 사이에는 336x280 크기의 큰 직사각형 광고 단위를 설치하여 방문자로 하여금 소통을 위해서는 광고로 시선을 한번쯤을 돌릴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광고 최적화

게시물 페이지2 에서는 탐색바와 사이드바가 우측에 위치한 레이아웃으로, 본문내 우측 상단에 336x280 큰 직사각형을 텍스트 및 이미지 광고로 설치하였으며, 위와 동일하게 본문 내용과 코멘트/댓글 등의 소통 공간 사이에 동일한 큰 사각형을 배치하여 방문자의 시선을 잡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사이드바에는 300x250 중간 직사각형 광고 단위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중 수익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 단위는 콘텐츠 내용과 함께 배치된 본문내 우측 상단의 큰 직사각형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본문 상단에 2개의 직사각형 광고 2개를 나란히 배치하는 것은 광고 수익성, 방문자의 시선과 방문 목적을 방해하고, 페이지를 깔끔하지 못한 상태로 유지하게 되며, 재방문에 있어서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므로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운영자의 수익 목적이 아닌, 방문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최우선적으로 배치시켜야 할 것입니다.

 

그동안 수년에 걸쳐 수익의 최적화된 광고 단위 배치를 찾으려고 애썼으며, 그에 따른 애드센스 배치는 현재 블로그 페이지 모습에 이르렀습니다.

위의 게시물 페이지2 를 확인해 보시면 현재 제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치 모습과 일치함을 알 수 있겠습니다.

물론 본문내 우측 광고를 제외하고 광고 사이즈를 강제로 조정하지 않은 반응형 광고로, 본문 하단과 사이드바의 광고는 크기가 다를 수 있으나 최적화된 위치에 배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안내해 드린 최적화 도움말을 미리 알고 있었더라면, 그동안의 광고 수익은 몇배 이상으로 돌아왔을지 모르는 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