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고 (12월10일자 707,408,283 -> 908,350,862 난이도 증가) 그 채굴 잔량 또한 적어지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에 함께 발담구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비트코인 채굴 프로그램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cudaminer CLI 툴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cgminer 가 더욱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는데요, 어제도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cgminer 는 ATI 그래픽카드 이용자들에게 해당되는 것이며 cudaminer 는 NVIDIA 그래픽카드 유저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따로 드라이버 설치 후 인식된다고는 하지만 저는 아직 성공하지 못하였기에...

어제 포스팅한 내용에서는 비트코인이란 무엇이며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아직 광산이 활성화된 상태이기에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은 각종 고가의 ASIC 제품과 USB 채굴기 등을 구맴하여 채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러한 채굴기를 구동하기 위한 프로그램 툴이 바로 채굴기(miner)가 되겠습니다.

오늘은 cuda miner 를 이용한 채굴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LI miner 툴로서 기본적으로 GUI 보다 조작은 조금 더 힘들겠지만 간단한 배치파일을 만들어 놓으면 옵션 없이도 원클릭으로 바로 실행이 가능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cudaminer 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아래 링크로 진입합니다.

각종 커뮤니티 및 포럼 사이트와 자료실에 산재해 있어 구글링을 통해 오픈 소스 또한 손쉽게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며, 본인은 비트코인토크(bitcointalk.org) 에서 다운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cuda minercuda miner 다운로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추어 사용하시면 되겠으며, 현재 윈도우용(32+64bit) 버전과 리눅스용 버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


다운로드 압축을 해제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폴더와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x86은 32비트용 운영체제, x64는 64비트용 운영체제에 해당하므로 해당 폴더로 이동하여 cudaminier 를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cuda miner압축 해제

본인은 윈도우7 64bit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기에 x64 폴더로 진입하였습니다.

여기에는 총 3개의 파일이 존재하는데요, cudaminer.exe 실행파일로 채굴을 시작하게 됩니다.

cuda miner64비트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던 내용과 같이 CLI 명령 옵션을 추가해줘야 진행이 되며, 보통은 배치파일을 만들어 간소화 시켜 원클릭 실행을 도모하게 됩니다.

시작 - 실행 - cmd 명령으로 도스창을 실행시켜 명령 입력 후 진행하셔도 되지만, 배치파일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메모장(텍스트문서)를 하나 생성합니다.

시작 - 실행 - notepad 또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 - 새로만들기 - 텍스트문서로 생성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x64 폴더 내에 생성하면 되겠으며 cudaminer.exe 명령을 포함한 아래의 배치파일을 생성합니다.

cuda minercuda miner 배치파일 생성

위 화면과 같이 cudaminer.exe 명령 후 -o 옵션으로 자신이 캐고자 하는 채굴 도메인을 입력한 후 -u 옵션으로 워커(workers)명, 그리고 -p 옵션으로 원커의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cudaminer.exe -o stratum+tcp://stratum.btcguild.com:3333 -u 워커이름 -p 워커패스워드

 

위의 도메인 주소는 본인이 가입한 BTCguild의 채굴 기본 주소로 포트 3333 을 통하여 채굴을 진행하게 됩니다.

(비트민터의 도메인 주소는 stratum+tcp://mint.bitminter.com:3333 또는 :8332 등이며 -u 옵션에서 비트민트계정_워커명 순으로 적으면 됨)

이렇게 생성한 텍스트문서는 *.bat 의 확장자로 저장하여 배치파일 생성을 완료합니다.

cudaminer.exe 가 있는 동일한 폴더로 생성하면 되겠으며, path 추가를 통해 진행하거나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배치파일 생성까지 완료된 폴더 화면입니다.

cuda miner배치파일 생성 완료

이제 start.bat 파일만 실행하면 되는데요, 워커이름과 워커패스워드에 대해서는 각종 채굴 사이트에서 생성한 워커의 이름을 입력하면 되겠으며, 일부 사이트나 길드에서는 워커 패스워드는 랜덤으로 입력해도 진행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아래는 배치파일 실행 후 채굴이 진행되는 화면입니다.

cuda minercuda miner 채굴 시작

배치파일이 실행되어 위에서 생성한 옵션들이 자동으로 입력된 후 채굴이 시작됩니다.

CudaMiner for nVidia GPUs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제작자의 지갑주소가 광고되고 있네요... 기부천사들은 기부좀 하셔도 되겠습니다^^

개인용 PC에서 실행되어 그래픽카드명과 hash의 속도가 표시되며 채굴에 성공하고 기여한 경우 accepted 에 성공율이 표시가 됩니다.

어제도 말씀드렸다시피 개인용 PC 1대로는 의미가 없다고 보시면 되겠으며, ASIC이나 USB채굴기 등을 이용하여 시리얼포트 및 확장 슬롯에 장착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하게 되면 자동으로 cudaminer 에서 인식하여 최적의 GPUs 성능을 내며 채굴을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cudaminer.exe 뒤의 옵션에서는 보통 그래픽카드의 오버클럭 및 최대 출력 등을 조절하기 위해 추가 옵션이 있는데요, 구글링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자신의 그래픽카드 및 비트코인 마이너의 성능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효율적으로 채굴을 할 수 있겠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와 그래픽카드에서 가장 최적의 효율을 내는 옵션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CUDA Miner (NVIDIA) Results Comparison Docs Table

CLI 채굴 툴을 이용하는 것은 GUI 에 비해 비약적으로나마(큰 차이는 없음) 연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제 일꾼의 채굴 연산 속도가 거지같네요...

회사 경비로 ebay에서 채굴기 몇개를 구매할 예정인데, 몰래 진행 가능할지는 잘... ^^v

문의 사항은 댓글 또는 e-mail로...

-----

방문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