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래전에 생겨난 놈이라고 하는데, 왜 좀 더 빨리 정보를 얻지 못했을까 후회가 됩니다.

몇년 전, 아니 1년 전에만 알았더라도 벌써 ASIC과 고성능 채굴기를 구매해서 IDC에서 열나게 돌리고 있었을텐데 말이죠...

요즘 뉴스나 커뮤니티에서 비트코인으로 아주 떠들썩 하죠? 1비트코인(BTC)에 백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단가로 많은이들로 하여금 채굴 현장에 뛰어들게하는 대단한 놈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도 비트코인 관련주들은 중견급 매물로 인정되고 많은 거래가 되고 있는데요, 최근 각국에서 비트코인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어 조금 하락세를 뛰고 있지만, 이 무형의 온라인 화폐는 유럽 및 중국 등 활성화된 국가를 중심으로 여러 거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앙은행들이 아직 인정하지 않는 화폐라 돈세탁이나 밀수/밀매 등에 악용될 소지가 있어 문제이긴 하지만요...

거두절미하고,

비트코인이라는 것은 가상화폐이자 이 화폐가 작동하는 방식을 말하며 쉽게 말해 싸이월드 도토리나 네이버 캐쉬, 컬켜캐쉬나 티머니 등 실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특정 개인이나 회사가 운영하는 캐시가 아니라 작동하는 시스템에서 P2P 방식으로 여러 이용자들의 컴퓨터에 분산돼 있으며 비트코인을 만들고 거래하고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꾸는 사람 모두가 비트코인의 발행주가 되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전용 계좌(지갑)를 만들어 그 고유의 번호가 영어 알파벳 소문자, 대문자, 숫자를 조합해 약 30자로 이루어지며 한사람이 여러 지갑을 보유할 수도 있겠습니다.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서는 풀어야하는 난해한 수학문제가 있는데요, 일종의 암호 풀기로 해석하면 되는데 일반 컴퓨터 1대로 5년이 걸려야 풀 수 있는 문제이며, 비트코인을 캐는 전용 프로그램과 길드나 커뮤니티에서 함께 힘을 모아 비트코인을 캐는 모임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비트코인은 최대 2,100만 비트코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한정되어 있는데요, 2009년부터 비트코인을 캐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약 1,200만 비트코인을 캐낸 것으로 추정됩니다.



앞으로 약 800만 비트코인을 더 캐내면 더이상 비트코인은 발행되지 않게 됩니다.

채굴량이 많아질 수록, 비트코인이 얼마 남지 않을 수록 풀어야하는 문제는 점점 난해해지고 어려워지는데요, 그에 따라 채굴에 쓰이는 시스템은 점점 더 고성능화되어갈 것이며 채굴하는 시간 또한 점점 더 길어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2,100만으로 한정되어있는 비트코인은 언젠가는 끝이 나 폐광에까지 이를 것이며, 그에 따른 비트코인의 가치는 점점 더 치솟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각국 정부의 자세와 화폐로써의 인정 과정에서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도 있겠지만요...

전체 통화량이 정해져 있어, 각국의 중앙은행과 조폐공사는 물가나 환율, 이자율 등 나라 안팎의 상황에 따라 돈을 새로 찍는 화폐와 다른 의미이며, 비트코인 채굴기를 통하여 광부가 돼 수학 문제를 풀고 돈을 캐야하는 방식입니다.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토가 누구인지 아는 사람이 없으며, 다들 그가 비트코인을 만들었다는 것만 알 뿐 사람인지 그룹인지 조차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단위는 아래와 같으며 실제로 채굴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BTC = 1 bitcoin = 1 비트코인
0.01 BTC = 1 cBTC = 1 centi bitcoin (bitcent) = 1 센티비트코인
0.001 BTC = 1 mBTC = 1 milli bitcoin (mbit 또는 milli bit) = 1 밀리비트코인
0.000001 BTC = 1 μBTC = 1 micro bitcoin (ubit 또는 micro bit) = 1 마이크로비트코인
0.00000001 BTC = 1 satoshi = 1 사토시

 

이러한 비트코인을 캐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을 담아 보관할 수 있는 지갑을 생성한 후 비트코인 전용 채굴기를 통하여 채굴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비트코인 지갑 사이트나 채굴사이트 및 프로그램도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곳을 기반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지갑 생성 (블록체인)

제가 사용하고 있는 지갑은 BLOCK chain 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곳입니다.

한국어도 지원해주고 있어 지갑생성은 손쉽게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블럭체인지갑 생성


우선 블럭체인 홈페이지의 상단 지갑을 눌러 새로운 지갑 생성을 진행합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손쉽게 생성되오니 주사용 e-mail, 지갑에 사용할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보안 문자를 입력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e-mail 로 가입 확인 링크가 도착하며 클릭하면 e-mail 인증 후 가입완료 되겠습니다.

로그인 시 식별자는 랜덤으로 생성되는 것으로 따로 적어두시지 않아도 자동으로 불러와 지지만, 최초 알려주는 비트코인 복구코드는 반드시 따로 메모를 해두셔야 나중에 비밀번호 분실 등에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가입 후 내 계정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내 지갑 현황


내 지갑에는 홈 화면에서 총 거래량, 총 수신량, 보낸 양, 최종 잔액을 볼 수 있으며, 각각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부분에 Bitcoin 주소가 있는데요, 바로 이 주소가 나의 비트코인 주소가 되겠으며, 다른 채굴 프로그램이나 채굴기에서 캐낸 비트코인을 내 지갑으로 옮길 수 있는 지갑의 계좌번호가 되겠습니다.

이 주소는 외부로 누출하여도 되고, 자신의 주소를 광고하여 기부천사로부터 비트코인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자 이제 지갑을 생성하였으니 비트코인 채굴기를 가동해 볼까요?

 

2. 비트코인 채굴기 (비트민터)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비트민터, BTCguild 등 전용 프로그램 및 각종 모임이 난무하며, 그 사용자들이 힘을 모아 비트코인을 채굴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트민터는 자바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는 채굴 전용 프로그램인데요, 아래와 같이 비트민터 페이지로 이동하여 JOIN 회원 가입 후 비트민터 프로그램만 구동하면 되겠습니다.

e-mail 인증으로 회원가입을 마치고난 후 아래 사진과 같이 TOOLS -> Bitminter Client 메뉴로 이동하여 채굴 전용 프로그램을 구동시킵니다.


비트민터비트민터 클라이언트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Latest 버전으로 구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전에 자바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오니 자바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는 자바 설치 링크로 이동해 자바를 우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비트민터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구동이 되며, 구동 전 일꾼(Worker)을 생성하여 일을 시키게 됩니다.


비트민터비트민터 워커 생성


일꾼(Worker)은 다른 채굴기에서도 마찬가지로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되며 여러 시스템에서 일을 시킬 일꾼들을 생성하여 높은 효과를 내기 위함입니다.

비트민터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비트민터 계정과 위에서 생성한 일꾼 이름을 입력하고 Preceed 로 설정을 완료합니다.


비트민터비트민터 채굴기 계정 설정


우측의 엔진 스타트 (Engine Start) 버튼으로 채굴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좌측의 계기판이 올라가는 것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비트민터비트민터 채굴 중


아참! 잠시 설명해 드릴 내용이 있는데요, 비트코인 채굴은 CPU(중앙 처리장치)가 아닌 GPU(그래픽카드 중앙 연산장치)로 연산하게 되는데요, 그래픽카드가 없다면 채굴조차 진행되지 않습니다.

CPU를 이용하는 채굴기도 있지만 GPU의 성능에 못미치기 때문에 비트코인 채굴에는 GPU를 이용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채굴된 비트코인은 비트민터 홈페이지로 적립이 되는데요, 아래 내 계정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트민터비트민터 내 계정, 지갑 주소 설정


채굴된 비트코인의 적립 현황을 볼 수 있으며, 아래 부분의 auto cash out 부분에서 내 지갑의 Bitcoin 주소를 입력하고 한도 설정을 하게 되면, 0.01 비트코인이 채굴되는 시점에서 내 지갑으로 비트코인을 자동으로 전송하게 됩니다.

이 부분 또한 다른 채굴 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이며, 내지갑 주소만 입력해놓으면 자동으로 처리가 되겠습니다.

비트민터의 GUI 전용 프로그램 외에도 CLI 콘솔 프로그램들도 많은데요, 비트민터 외에 사용하고 있는것이 cudaminer 라는 툴입니다.

이 외에도 bfgminer나 cgminer 등이 있는데요, cgminer 툴은 ATI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에 해당되며, 저처럼 NVIDIA Geforce 계열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cudaminer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용 프로그램들은 제작자들에 의해 기본적으로 각자의 서버 네임주소가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으니 아무 설정없이 진행하면 되지만, CLI 채굴 툴은 아래와 같이 각 채굴사이트의 도메인 주소에 맞도록 설정을 해주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ex) BTC guild : cudaminer.exe -o stratum+tcp://stratum.btcguild.com:3333 -u 워커명 -p 패스워드

cudaminer를 통한 비트민터 채굴 방법은 현재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비트민터를 CLI 콘솔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아래의 옵션으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o stratum+tcp://mint.bitminter.com:3333 -u 비트민터계정_워커명 -p 패스워드

-----

비트코인을 막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한가지 알려드릴 내용이 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비트코인을 캐기 위해 채굴을 시작하는 것은 고성능 연산 시스템(ASIC or 전용 USB 채굴기 등)을 보유하지 않은 개인 PC 1대로 채굴을 진행한다고 할 때 엄청난 고난과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100단위의 Mhps 이상을 수행하거나 Ghps 이상에서 그나마 채굴의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방열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채 오랜 시간 채굴을 진행하면 그래픽카드를 망가뜨릴 수도 있습니다.

전기세 조차 충당되지 않는 비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우려도 있으니, 고효율의 저가형 채굴기를 구매하여 채굴하거나 길드나 모임 등에 가입하여 여러 사람들과 함께 힘을 합쳐 채굴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이나 e-mail로 문의해 주시면 해박한(?) 지식으로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