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채굴기를 하나 구매하여 직접 채굴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신 USB형 소형 336Mh/s ASIC 전용 채굴기를 중고로 매입하여 실제로 서버에서 구동한 후 주말동안 지켜보았습니다.

제가 구매한 USB ASIC 은 Icarus 제품으로 웹에서 간단하게 드라이버 설치 후 진행되었으며, ASIC 제품의 특성상 고발열 부분을 감안하기 위해 임시로 방열판을 만들어 부착한 후 시행하였습니다.

듣던대로 채굴기의 온도는 상당하였으며, 정말 라면을 끓여먹을 수 있을 정도의 발열량을 보였지만 추위 덕분인지 큰 문제 없이 장시간 구동되었습니다.

1개의 채굴기는 개인이 간단한 방열판(작은 쇠/철판/강철판/스뎅?ㅎ 등등...)을 제작하여 사용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이며, 미니 USB 선풍기는 2~3개 이상일 경우 USB 허브를 구비한 상태에서 돌려야 할 듯 합니다.

최대 336.7Mh/s 의 속도를 보였으며 평균 335Mh/s 의 속도로 양호한 상태를 보였습니다.

결과물은 전체적으로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였으며 주말 동안 높아진 난이도로 인해 더욱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현재 속도로 하루에 캐낼 수 있는 기대 비트코인은 0.0002 per day 였으나 0.0001 per day 로 감소한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급하게 진행하느라 cgminer 는 구동하지 못하고 비트민터(bitminter)를 이용하였으며, 주말동안 채굴된 양은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트민터비트민터를 이용한 비트코인 채굴 화면 (USB ASIC 1EA)

총 32,270개의 블럭을 처리하였으며 잘못된계산은 157개, accepted된 블럭은 16,384개입니다.

16,384개의 블럭이 accepted 된 것은 서버에서 다시 계산이 이루어져 비트코인 수치로 재계산되어 누적이 됩니다.

.


아래는 비트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내용으로 오늘 새벽에 accepted 된 블럭은 현재 unconfirmed 상태로 최종 Future 수치가 자신의 비트코인 보유량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비트코인비트코인 채굴량

상당히 저조한 채굴량이죠...

반토막난 현재 시세는 1비트코인에 약 65만원에 거래되고 있으니 말이죠...

(2013.12.27 1BTC 실시간 거래가격, 현재 약 78만원)

물론 USB ASIC 336Mh/s 채굴기 하나로 많은 채굴량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높아지는 난이도를 생각한다면 전기세 및 채굴기 가격을 감안하여 1Th/s 이상의 채굴기를 이용하심이 수익원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테라급 채굴기는 가격이 어마어마하죠... 하루에 30~40만원의 비트코인을 채굴한다고 생각할 때 한달동안 돌리면 이득이 있겠지만...

최소 100Gh/s 이상의 채굴기만이 앞으로의 상황에 비추어 용돈벌이가 된다고 생각됩니다.

이것은 모두 본인이 생각하고 판단하여 투자 대비 이득을 챙길 수 있는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심한 후에 결정해야 할 사항입니다.


제한된 비트코인 수량과 시간이 흐를수록 높아지는 난이도 덕분(?)에 채굴에 더욱 힘이 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찌됐든 본인은 회사 서버에 구동한 채로 한동안 지켜볼 생각입니다.

아무리 테스트용이지만 본전은 뽑아야... 여유가 된다면 조금 더 높은 기가급 채굴기로 테스트해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현재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투자하고자 하는 분이 계시다면 심사숙고하여 결정하시기 바라며, 개인적으로 전기세라도 줄이기 위해 회사 사무실 등 직접적으로 전기료를 납부하지 않는 곳에서 진행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비트코인 유사 코인들이 상당히 많이 생겨나고 있고, 특히 저렴한 개인용 그래픽카드로도 채굴할 수 있는 라이트코인 은화를 채굴하고 계신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에 비해 형편없는 단가이지만, 개인 PC를 이용하여 컴퓨터 사용 시간 내 유휴 스크립트 연산으로 채굴할 수 있다는 점에 많은 분들이 끌리고 있는 듯 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수직상승의 고가 코인을 기대하면서 말이죠...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cgminer 결과물, 그리고 BTCGuild 에서 테스트한 결과물 등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