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결혼한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죠?

이런 저런 일들로 정신없고 많이 바쁘지만 남편이나 아내를 나의 가족으로 만드는 일을 빠뜨려선 안되겠죠?^^

결혼을 함과 동시에 나의 가족이 되는것이지만 국가 행정상의 서류에 가족으로 등록하는 절차인 혼인신고를 해야 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 하는 일이라 많이 복잡하고 힘이 들 것으로 생각하시겠지만 혼인신고하는 절차와 구비 서류는 정말 간단하고도 간단합니다.

바쁘다고, 남편과 아내가 함께 갈 시간이 없다고 많이들 미루시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가까운 구청에 가서 혼인신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는데 약 10분~20분이면 충분하겠습니다.

구청에서 서서 혼인신고서를 작성하기 싫으신 분들은 구청의 혼인신고서 양식을 한부 가져와 집에서 작성한 후 다음번에 제출하여도 됩니다.

하지만, 두번 걸을 하지 않고 한방에 해결하고 싶은신 분들은 아래의 구청 방문 전 중요한 사항 2가지를 반드시 숙지하셔야 하겠습니다.

우선 구비서류는 전혀! 필요가 없으며 부부가 함께 동행할 경우를 제외하고 두명 중 한명이 방문하여 혼인신고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배우자(남편분이나 아내분)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을 꼭 지참하셔야 하겠습니다.

 

본인의 신분증만 지참하고 가서 두번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장을 찍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싸인(서명)으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남편과 아내의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와 등록기준지(본적)을 반드시 알아가야 할 것입니다.

 

만약 두명이 함께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구청측에서 모두 조회가 가능하므로 문제가 없겠지만, 1명이 방문하여 신고를 할 경우 본인 이외에 상대방에 대해서는 절대 안내를 해주지 않으니, 배우자의 등록기준지(본적)을 정확한 주소와 번지를 알아가야 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혼인신고서 기본 양식이 되겠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여 크게 확대된 화면을 보시기 바랍니다.

혼인신고서혼인신고서 양식 및 도움말

위 양식은 구청에 신고를 하러 갔을 때 담당하시는 직원분이 안내를 위한 혼인신고서 양식에 도움말을 적어놓은 것으로 진한 부분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좌측은 남편이 작성, 우측은 아내가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1번 항목

성명을 한글과 한자로 기입하고 본(한자)을 적습니다. 여기서 본이라고 함은 "김해 김씨", "경주 이씨" 등에서 "김해" 나 "경주" 를 말하는 것입니다.

출생년도 및 월일에는 생일을 적어주면 되겠으며, 등록기준지(본적)와 주소를 적습니다.

2번 항목

여기서 남편과 아내분의 부모님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게 되는데요, 부모님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본적)를 적어주게 됩니다.

3번~7번 항목

이 부분은 재혼일 경우, 외국인 결혼, 성/본 협의, 근친혼 여부, 기타사항을 적어주게 되는데요, 해당되지 않을 경우 그냥 비워두면 되겠습니다.

8번 항목

이 부분은 증인이 되어줄 2명의 인적사항을 기입하는 부분으로, 부모님, 친구, 친척, 형제, 자매 등 모두 가능하겠습니다.

9번 항목

미성년자가 결혼을 하여 혼인신고를 해야할 경우 부모님의 동의를 얻는 부분입니다.

10번 항목

제출하는 사람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적어줍니다.

11번 항목

실제 결혼 생활 시작일인데요, 그냥 결혼한 날짜를 적어주면 되겠습니다.

12번 항목

국적란으로 대한믹국에 체크하시고 외국분들은 국적을 따로 기입합니다.

13번 항목

재혼 여부를 기입하는 것으로 초혼, 사별후 재혼, 이혼 후 재혼 등을 구분하면 되겠으며, 보통은 초혼에 체크를 하시겠죠?

14번 항목

최종학력을 기입하는 것으로 무학, 초졸, 중졸, 고졸, 대졸, 대학원 이상 으로 구분합니다.

이 항목은 왜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15번 항목

직업을 적어줍니다... 이 항목도 왜 있는지....

-----

자~ 이렇게 모든 항목을 다 기입하였습니다.

남편과 아내의 성명 옆에 "도장 또는 서명" 부분에 도장 또는 날인을 하시면 되겠으며, 도장이 아닌 날인(사인, 서명)의 경우 반드시 본인의 필체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혼자 방문하였을 경우..... 에는 서명, 증인의 서명은 본인의 판단하에~^^;;

이렇게 모두 작성한 후 신분증과 함께 "가족관계등록/변경" 창구에 제출하시면 끝~!!!!

이미 기존에 주소를 옮기신 분들은 따로 이전신고 절차 없이 완료가 되며, 주소를 옮기지 않으신 분들은 동사무소에서 한번 더 이전신고를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소 이전을 해야하는 것인지는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한번 더 알아보시길...^^;;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