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에서나 집에서나 공공기관에서나, 장소를 막론하고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은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세계 소프트웨어 진흥과 사업에 있어 엄청난 부작용을 초래하여 소프트웨어 산업의 쇄퇴를 가져오게 합니다.

지금 현재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컴퓨터에는 어떠한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들이 설치되어 있습니까?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시고 계십니까?

혹시나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부팅시키고 게임과 인터넷을 즐기로 계십니까?

불법 소프트웨어인지 알지 못한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진 않습니까?

오늘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S/W(소프트웨어)를 검색하고 정상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라이센스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만 사용하고 있는지, 프리웨어를 제외한 상용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는 않은지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의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한국 소프트웨어 저작권 협회 SW검색프로그램 Click

사이트 접속 시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만나시게 되며, 원클릭으로 검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SW검색프로그램 Clock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우측의 "클릭서비스" 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새로운 팝업창으로 진행되는 소프트웨어 검색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한국 소프트웨어 저작권 협회 (SPC) 에서는 사용자 스스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설치되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점검하여 불법 복제된 SW의 사용여부를 알려줌으로써 SW정품사용을 권장하고, 나아가 SW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산가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온라인 무료 검색 서비스인 클릭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불법 소프트웨어온라인 SW 검색 서비스 Click Service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보안 경고창이 나타나게 되면 ActiveX 허용으로 설정하시고 검색을 진행합니다.

새로운 팝업창이 열리게 되며, 소프트웨어 자가진단 서비스를 만나게 됩니다.

우측 상단의 "검색시작" 버튼으로 검색을 시작합니다.

소프트웨어 자가진단소프트웨어 자가진단 서비스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의 양과 시스템의 성능에 따라 30초에서 최대 10분 이상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검색 완료 후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소프트웨어의 목록이 보여지게 되며, 소프트웨어의 명칭, 저작권사, 용도, 상용여부, 권장가격 등을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보셔야 할 것이 상용여부 항목인데요, 프리웨어인지 쉐어웨어인지 상용으로 금액을 지불하고 구매해야 하는 소프트웨어인지를 구분해 주고 있습니다.

상용일 경우 제품의 가격까지 산출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협회에 등록되지 않은 소트프웨어들의 목록은 아래 추가리스트에 보여줌으로써 소프트웨어의 명칭을 보고 스스로 판단을 하거나, 또는 협회에 요청을 하여 제품 등록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불법 복제 소프트웨어 검색 서비스

자신이 직접 구매하거나 회사나 단체에서 구매하지 않은 라이센스는 법적으로 제한되며, 전적으로 소프트웨어 사용자에게 책임이 전가되므로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바로 프로그램 추가 삭제 또는 언인스톨(uninstall) 툴로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경우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수배에 달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벌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의 입장에서는 큰 타격을 입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개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불법 소프트웨어는 삭제하고, 아예 설치하지 않고 프리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손해를 보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특히 간과하기 쉬운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바로 압축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랑받고 있는 알집과, 알툴즈의 알FTP 프로그램을 들 수가 있습니다.

이 2가지 프로그램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개인 PC에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회사와 같은 업무를 보는 PC에 있어서는 상용 프로그램으로 취급받기 때문에 회사의 입장에서는 알집 프로그램 라이센스를 따로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러한 검색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삭제하여 건강하고 깨끗한 소프트웨어 산업에 일조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