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SB 디스크를 잘 사용하고 있었으나 어떠한 이유에서든 불량이 생기거나 USB 인식 불가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물론 중요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 USB 데이터 백업을 먼저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이후 USB를 새롭게 클린 시킨 후 파티셔닝하고 포멧하는 과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 DISKPART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문제가 있는 USB를 꽂은 후 용량이 보이지 않고 디스크를 넣으십시오 또는 용량이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우선 Diskpart 를 실행합니다.

윈도우키 + R 이나 도스창을 열고, diskpart 를 입력 후 실행합니다.

Diskpart 를 실행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DISKPART> 기능 프롬프트에서 어떠한 디스크를 선택할 것인지, list disk 명령으로 현재 PC 에 연결된 디스크들을 나열해 봅니다.

 

 

64GB USB를 확인하고 select disk 1 명령으로 disk 1 을 선택합니다.

이후 clean 및 format 명령을 아래와 같이 순차적으로 입력해 줍니다.

 

 

포멧 이후 인식되지 않던 USB 는 정상적으로 인식되어 사용할 수 있게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이렇게 진행하였지만, 동일한 상태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파티션을 만든 후 포멧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create partition primary size=57000  (MByte 기준으로, 57000 은 57GByte 임)

active (만들어진 파티션을 Active 활성화 시킴)

이후 다시 포멧 시도!

 

FY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