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VMware ESXi 시리즈는 서버 또는 데스크톱 가상화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초기 버전부터 시작하여 오늘 소개해 드릴 ESXi 6.7 까지 가상화에 있어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고, 운영 편의성 및 시각화 부분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ESXi 5.0 또는 5.5 부터 시작하여 기존의 Vsphere Client 자바 환경의 메니지먼트 환경에서 벗어나 이제는 웹 환경에서 컨트롤하는 환경으로 진화하였습니다.

기존의 자바 환경에서는 버전 이슈 등 여러 문제가 많았고, 여러 벤더사에서는 HTML5 위주의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WMware ESXi 6.7은 자바 또는 웹 혼합 환경에서 벗어서 순수 웹 환경에서 제어를 하고 VM, 스토리지, 네트워킹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아래는 로그인 후 최초 맞이하는 페이지입니다.

 

 

많이들 익숙하신 페이지가 표시되고 현재 설치된 가상 VM들이 나열되게 됩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설정하는 메뉴들이 보이고 아래는 기본적인 VM 설정 편집 창으로 이동하는 화면입니다.

 

 

설정 편집 화면도 5.5 때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옵션이 표시되고, 단지 웹으로 표시된다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스카시, 사타, USB, 네트워크 어댑터, CD/DVD 등 설정 변경 화면은 거의 동일합니다.

 

 

아래는 트러블 슈팅과 튜닝에 필요한 VM 옵션 화면인데요, 여러 옵션을 이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겠습니다.

ESXi에서 출력하는 경보나 경고 메시지 등도 필요없거나 필요한 기능을 내리고 올릴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는 호스트를 기반으로 가상 시스템, 스토리지, 네트워킹으로 기존과 마찬가지로 분류되어 있고, 데이터 스토어 탐색 또는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또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 부분 또한 토폴로지 기반으로 시각화 해주고, VM별 네트워킹 및 VLAN 설정을 손쉽게 등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규 네트워크를 생성해 새로운 VM 서비스에 대응하는 VLAN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필요 없는 기능은 refer 되고,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탑재되고, VMware 에서는 새로운 가상화 기능 및 클라우드 서비스와 더불어 점진적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