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적으로 구글 캘린더를 이용하여 개인 일정을 관리하고, 반복적인 일정과 주요 일정을 등록하여 일정 관리를 아주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정이 변경될 경우에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수정이 가능하죠...

이러한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다 보면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음력 달력이 없다는 점입니다.


해(Sun)가 아닌 달(Moon)을 기준으로 날을 세고 계시는 어르신들도 있고, 대부분 양력 생일을 챙기고 있지만 여전히 음력 생일을 챙기고, 제사나 기념일 또한 음력으로 챙기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다는 점에서 음력 달력의 필요성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캘린더 설정을 뒤적거리다 보니 음력 달력을 표시하는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래 설정 화면을 참고하여 음력 달력을 함께 표기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구글 캘린더 접속 후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를 눌러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설정


설정 화면에서는 캘린더 추가 등록 등 여러 옵션이 있는데요, 그 중 보조 캘린더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구글 보조 캘린더


바로 이 보조 캘린더를 '한국' 으로 설정하시면 구글 캘린더 화면에서 바로 음력 달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음력 표시


아래는 보조 캘린더를 한국으로 설정한 뒤 구글 캘린더 화면을 보고 있는 화면인데요, 년과 월이 표시된 부분에는 작은 글씨로 기해년 몇월에서 몇월 이라고 표시되고, 달력 날짜 부분에는 괄호를 이용하여 음력 날짜를 표시해 주게 됩니다.


구글 캘린더 음력


현재 달력에서 보게 되면, 양력 9월 1일이 바로 음력 8월 3일인 것입니다.

윤달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음력은 2개의 달로 표시가 되니, 괄호 안의 음력 날짜가 28일이나 30일, 31일 등으로 음력 월이 넘어설 경우 음력 9월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캘린더를 첨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현재 링크를 통하여 구글 캘린더 생성 및 일정 공유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구글 캘린더를 이용하여 다른 친구나 직원의 일정을 공유하거나, 관심분야의 일정을 등록하는 방법은 현재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