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적인 회사 업무나 여러 연산을 필요로 하는 일을 할 경우 엑셀은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그 많은 기능 중 오늘 설명해 드릴 내용은 바로 엑셀 카메라 기능입니다.


엑셀 카메라 기능은 원본 데이터에 있는 자료를 그림처럼 사진을 찍어 동일하게 비추어주는 기능이 되겠습니다.

엑셀이니 카메라로 찍을 원본을 드래그하여 카메라 기능을 선택하고, 그다음 위치시킬 곳에 다시 마우스로 클릭하게 되면 동일한 엑셀 칸들이 카메라로 찍은 것처럼 비추어지게 됩니다.


놀라운 것은!


카메라처럼 한번찍은 화면은 수정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니고, CCTV 동영상을 계속 찍고있는 것처럼 원본 데이터 값이 변하게 되면 동일하게 그 값을 화면에 출력해 줍니다.


이 기능은 새롭게 이름이 변경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예전 그림으로 붙여넣기 기능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엑셀 카메라 기능은 동일 시트나 다른 시트간에 자유롭게 적용이 되니 어찌보면 '=' 기호를 이용하는 것과 비슷한 기능으로 보일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카메라 기능은 전체 화면을 마치 사진을 찍는 것처럼 보여주기 때문에 수식만을 이용한다고 보기는 어렵고 더 넓은 의미의 카메라 기능이 되겠습니다.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근 버전의 엑셀에서는 빠른실행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을 통해 카메라 기능 버튼을 불어와야 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엑셀 상단의 리본 아이콘을 클릭하여 빠른실행도구모음 사용자지정 화면에서 기타 명령을 클릭합니다.


엑셀 명령 추가

명령 선택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이 아니라 드롭다운을 이용하여 리본메뉴에 없는 명령 또는 모든 명령을 선택하여 수많은 기능 중 카메라 기능을 선택하여 우측으로 이동시켜 활성화 시켜 줍니다.


카메라 기능 추가



이렇게 되면 통합 스프레드시트 상단 리본메뉴에서 카메라 명령의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카메라로 찍어서 보여줄 데이터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상단의 리본메뉴에서 조금전 가져온 카메라 기능을 클릭합니다.


엑셀 카메라


그 후 해당 데이터가 보여질 위치에 마우스로 클릭만 하게 되면 바로 아래 화면과 같이 동일한 데이터가 마치 사진을 찍은 것 처럼 원본 데이터와 동일하게 화면에 비춰지게 됩니다.


엑셀 카메라 기능


물론 원본 데이터의 글자나 값 등이 변경될 경우 동일하게 그 변경된 값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카메라 기능은 엑셀의 기능 중 그림형식 그림으로 붙여넣기와 동일한 기능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고 동일한 시트 내에서는 물론이고 다른 시트간에서도 적용이 되어 활용 방안이 아주 넓은 기능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