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고자료나 프리젠테이션, 제안서 등의 PPT 자료를 만들다 보면 여기 저기서 필요한 자료와 양식을 가져와 복사하여 붙여넣어 내 자료를 완성시키곤 합니다.

특히 제안 자료나 제안서를 만들 경우 특히나 인용되거나 참조되는 내용이 많게 되는데요, 이 때 서로 다른 파워포인트 파일간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을 경우 글자 크기가 아주 커지거나 글씨체가 아예 바뀌어버리는 증상을 자주 경험하셨을 겁니다.


내가 원하는 서식이 있는 곳에 갖다 붙여넣었지만, 글자 크기는 상상을 초월하는 크기의 글자들이 파워포인트 작업 화면과 표를 가득 채우고도 부족하였는지 화면에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 크게 늘어뜨려 작업 환경을 망치게 됩니다.

물론 수동으로 영역 지정 후 글자 크기와 폰트를 수정할 수는 있습니다.

노가다 작업인거죠...  OTL  =3


이는 파워포인트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 작업 시 서식 자동 조정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설정이나 옵션의 서식 자동 조정 기능을 비활성화 시킴으로써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붙여넣기할 때 옵션단추가 표시되어 내용만 붙여넣는 방법을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본인은 옵션단추를 활용하여 붙여넣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또한 아래에 설명되는 고급 옵션에서 그 설정을 활성화 시키고 해제할 수 있겠습니다.



오피스 2003까지는 메뉴 형식으로 도구 -> 옵션 -> 편집 메뉴를 이용하여 편집 탭에 있는 잘래내기와 붙여넣기할 때 서식 자동 조정 옵션을 체크 해제해 주면 되겠으며, 오피스 2007 이후부터는 오피스 시작버튼 -> 옵션 -> 고급 설정 화면에서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 항목의 내용의 잘라내기와 붙여넣기할 때 서식 자동 조정 항목을 체크해제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현재 사용 중인 오피스 2016 파워포인트의 옵션 -> 고급 화면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복사 붙여넣기 옵션


이 옵션 하나를 체크 해제함으로써 복사 후 붙여넣기할 때 서식이 원치않은 양식으로 변경되는 증상을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