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열풍에 전자 컴퓨터 상가 부품 가게에는 비디오 그래픽 카드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NVIDIA 와 AMD 회사에서는 그래픽카드를 찍어내기 바빠서 매일 야근한다는 소문이 있더군요...


비트코인과 더불어 이더리움, 리플, 모네로, 라이트코인, 바이트코인, Z캐시 등 여러 코인들 역시 가격이 동반 상승 중에 있으며 그러한 코인들의 채굴에도 CPU보다는 단연 GPU가 수십 수백배의 성능을 발휘하게 되므로, 비트코인이나 다른 가상화폐의 가격이 하락하지 않는한, 또 더이상 채굴할 수 없을 때가 아닌 이상 그래픽 카드의 가격 상승과 여러 온라인 샵의 그래픽카드 품절은 막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그렇게 가끔씩 후회가 되는게 2013년부터 꾸준히 채굴하던 채굴기를 IDC센터에 꽂아만 뒀어도... 하는 생각이 가슴속을 파고듭니다...


이런저런 생각은 그만두고, 오늘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리플, 모네로 등 여러 코인들을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코인들은 각자 개개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채굴하게 되는데요, 특히 비트코인에 있어 가장 널리 알려진 GUI 방식의 비트민터(bitminter)와 CLI 명령줄 방식의 cudaminer나 gminer 등이 대표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모두 거의 대부분 mining pool에 기반을 두고 채굴하는 방식인데요, 오늘 설명해드릴 minergate 역시 유사한 방식으로 채굴을 하는 방식이며, 코이별로 어렵고 어려운 마이닝 방법에 힘이 부쳐 채굴을 포기하시려는 분들에게 코인 채굴 종합 선물세트인 바로 이 minergate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본인 또한 cpu나 gpu의 최대 연산 출력량을 쏟아부어 채굴하기 보다는 제품을 보호하면서, 또 여러 복잡한 옵션 보다는 눈으로 보며 가시적인 방법을 선호하기도 하여 GUI 쪽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물론 명령줄을 이용하여 일부 옵션을 조절하며 채굴할 수 있지만, 그것조차 귀찮고 여러 글과 ms dos 화면 창이 어색하며 어떻게 마우스가 아닌 키보드로 명령을 내려서 채굴할 수가 있지?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GPU 마이닝, CPU 마이닝... 어려운 프로그램에서 옵션이나 지갑 주소, 마이닝 풀 서비스포트 찾아헤매고 계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마이너게이트는 홈페이지 접속 후 채굴전용 프로그램인 MinerGate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하여 실행시키면 바로 채굴이 시작됩니다.

물론 마이너게이트 홈페이지 가입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e-mail 주소와 비밀번호만 설정하는 과정을 거쳐 바로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아래는 최초 MinerGate 실행 후 벤치마크를 하는 화면입니다.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과 유사하며, MinerGate는 벤치마크를 통해서 현재 내 PC나 시스템의 성능을 먼저 확인한 후 최적의 채굴 상품에 맞는 코인을 채굴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벤치마크를 실행해 보셨다면, 아래 최초 실행 화면을 만나셨을텐데요 여기에서는 현재 활성화 되어 채굴되고 있는 마이닝 중 스마트 마이닝 채굴에 대한 목록을 보여주게 됩니다.


스마트 마이닝이란 일반 PC에서 사용 중이신 분들에게 특히 유용한 기능인데요, 시스템에 부하를 가지 않는 선에서 남는 유휴의 cpu 코어로 함께 다른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기능이 되겠습니다.


MinerGate 로그인 후 스마트 마이닝 화면 우측에 보시면 Metged Mining 항목에 FCN이 보이실텐데요, 모네로 채굴 시 팬텀코인도 함께 채굴되고 있는 것입니다.

비트민터를 이용할 경우 네임코인이 함께 채굴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두번째 메뉴인 채굴 목록 화면인데요, 여기에서 MinerGate의 진가를 목격하게 됩니다.


CPU 채굴과 GPU 채굴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며, 원하는 코인을 선택하여 복수의 코인들을 동시에 채굴할 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AEON(AEON), BCN, BTG, DSH, ETC, ETH, FCN, INF8, MCN, QCN, XDN, XMR, ZEC 등 잘 알려진 거의 모든 코인들을 채굴할 수 있는 화면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잡하고 어려웠던 채굴 옵션들을 다 없애고 GUI 환경에서 단순 클릭만으로 채굴을 시작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특히 자신의 PC나 시스템에서 CPU 코어나 GPU의 Intensity를 지정하여 채굴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이렇게 해서 채굴된 코인은 마이너게이트 홈페이지에서 Total mined 수량과 Blocks, 그리고 Pool 전체 H/s 용량과 Top 5 user 등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화면과 같이 대시보드(Dashboard)를 클릭합니다.



마이너게이트에서 현재 채굴 중인 Online 된 코인을 녹색으로 처리해 주어 보기쉽게 표현되어 있으며, 현재까지 채굴된 양과 채굴된 코인을 송금하는 기능까지 한번에 일사천리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코인을 송금할 때에는 우측에 있는 Withdraw 메뉴를 눌러 받는사람으 월렛(Wallet) 지갑 주소와 금액을 눌러 편리하게 송금할 수 있겠습니다.


모든 것이 사용자 위주로 잘 구성되어져 있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포함하여 여러 코인을 채굴할 때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이너게이트에서 또하나의 재미를 선사해 주고 있는데요, 아래 화면과 같이 여러 옵션을 제공하며 성취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고 있는데요, 마이닝을 계속 할 경우 여러 재미있는 케릭터들이 팝업되오니 즐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부에서는 GUI 환경의 프로그램이 Hash 속도가 낮게 측정된다고 하는데요, 전문적으로 GPU 채굴기를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일반 업무용 PC나 개인용 PC, 서버 PC 등에서 돌리기에는 GUI 환경의 마이너 채굴 프로그램이 적당하다고 판단됩니다.


CPU나 그래픽카드의 사용 기간을 확! 줄이려는 노력을 하시지 않겠다면 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