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TE 단말기의 출시에 따라 휴대폰 이용자들은 더욱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이용하여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3G 보다는 LTE 단말기의 보급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2G는 물론이거니와 3G 또한 쇄퇴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통신사의 기지국 운영비와 2G 사용자의 계속적인 서비스, 3G 백업 네트워크를 위하여 현재까지도 일부 2G 기지국과 거의 모든 3G 기지국 장비를 동시에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LTE 단말기들도 기존 네트워크 통신 환경인 WCDMA 3G 통신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어, 언제든 LTE 서비스를 차단하고 3G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삼성전자 LTE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LTE 스마트폰을 3G 환경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한 인터넷 사용 속도 측면의 통신비 절감의 목적이 아니므로 데이터 사용량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순식간에 발생하는 수십 수백메가의 과다한 데이터 사용량을 사용자로 하여금 제어하거나 줄여줄 수 있는 수단이 되므로, 일부 통신비 절감의 목적을 이룩할 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아래의 과정을 확인하시고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단말기의 숨겨진 모드로 진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고 메시지와 같이 다른 값들을 임의로 변경할 경우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 요망)


본인의 경우 갤럭시 노트4 S-LTE 단말기


1. 다이얼패드를 열고 히든 메뉴를 위한 다이얼 입력 (319712358)


갤럭시 히든 메뉴



2. 통신사 패스워드 입력 (통신사마다 히든메뉴 진입 패스워드가 다름)



KT(Olleh) : 774632

SKT : 774632 또는 996412

LGU+ : 0821


스마트폰 히든 메뉴


3. Network setting 이동


갤럭시 네트워크 셋팅


4. Network mode 이동 (버전에 따라서 메뉴가 상이할 수 있음)


스마트폰 네트워크 모드


5. 3G 전용 WCDMA ALL 선택



LTE 3G 전환


상단의 LTE나 HD 아이콘이 3G 아이콘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어차피 HD급 영상이나 음성 통화를 하지 않는다고 하면 3G 모드로만 동작하게 설정하여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인터넷 체감 속도는 LTE와 별반 다른 것은 없으며, 일부 다운로드 시에는 느껴질 것입니다.


다시 LTE 환경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Automatic으로 변경하시면 모든 네트워크 통신 수단을 검색하게 되므로 다시 LTE 상태로 원복될 것입니다.


3G LTE 전환


예전의 3G 속도는 사용자들도 많고 대역폭도 한정되어 있어 많이 느렸었지만, 현재는 거의 모든 사용자들이 LTE 망을 이용하고 있고 3G 망은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불편함 없는 정도의 속도를 내어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