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제 블로그는 반응형웹으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웹페이지는 물론 모바일 페이지까지 자유자제로 변경할 수 있어 여러모로 편리한 점도 많았고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애드센스 수익에 있어 큰 차이는 없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8 이하 버전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남겨졌습니다.

아래 화면은 구글 웹로그 분석기인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스틱스) 에서 최근 일주일간 블로그로 유입된 방문자 수를 운영체제별로 구분한 화면입니다.

구정 설 연휴가 끼어있어 방문자수가 뚝 떨어져 보이는군요...

웹로그 분석유입된 운영체제 종류

화면을 보시면 단연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가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바일 브라우저인 안드로이드(Android)와 애플(iOS)을 합쳐 약 43%그 뒤를 따랐습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따른 방문 형태로 변화해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


최근 구현한 반응형웹 구현으로 인하여 구글 애드센스를 반응형으로 교체 게재하였으며 그에 따라 인터넷 익스플로러8 이하 버전에서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생겨버렸습니다.

아래는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에서 웹브라우저 버전별로 유입된 현황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웹로그 분석웹브라우저 버전별 유입량

현재까지 인터넷 익스플로러7, 익스플로러8 버전이 압도적으로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콘텐츠나 포스팅 내용에 따라 유형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8 이하 버전인 4/5/6 버전을 무시하더라도 7/8 버전은 수치상 약 82%를 차지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엄청난 점유율입니다.

국내에서는 반응형웹으로 변경할 시점이 지금 당장은 아니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반응형 웹으로의 전환은 올해 말 또는 내년 초 정도가 적당할 듯 합니다.

MS에서 XP 운영체제의 업데이트 중단에 이어, 인터넷익스플로러 구형 버전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강수를 둔다면 바로 그 시점이 될 수 있겠지만요...

앞으로의 모바일 트렌드에 맞추어 그에 상응하는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모바일/테블릿 운영체제의 유입량이 약 43%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트래픽이 점점 늘어난다는 가정 하에 반응형웹으로 계속 유지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일 것입니다.

페이지 구현 등 여러 이유로 인해 이미 전환을 하신 분들은 각자 개인이 판단하시어 결정하시기 바라며, 반응형 웹으로 전환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구글 웹로그 분석기 등 여러 툴을 이용하여 유입 패턴과 운영체제, 웹브라우저를 확인하신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