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민국 포털사이트를 대표하는 네이버를 비롯하여 다음, 네이트 및 여러 지도 및 네비게이션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는 정말 많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거리를 측정하고 출발지/목적지 서비스를 이용하여 빠르게 서비스되는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늘 오랜만에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지도 서비스를 만나봤는데 예전과 차원이 달라진 한층 업그레이드된 구글 지도 서비스를 보고 그 기능을 하나씩 확인해 보았습니다.

한마디로 말씀해 드리자면 구글에서는 웹이든 모바일이든 우리나라의 네이게이션 서비스가 유료로 제공되는 문제로 인해 길찾기나 교통정보 등이 제공되지 않는 것 빼고는 어디 하나 나무랄 곳이 없어 보였습니다.

전세계 최강의 구글 어스 프로그램을 구글 크롬에 옮겨놓아 웹에서 위성 사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었습니다.

기본 지도 맵을 이용하여 거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으니 원하시는 분들은 구글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구글 지도로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지도구글 지도 메인

최초 위치는 미국으로 위하하게 되므로 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위치 또는 현재 위치하고 있는 지역을 검색하여 해당 지역 및 위치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


세부적인 건물명이나 동네 이름은 나오지 않지만 국가명이나 도시(시), 대표할만한 지역명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이 되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부산으로 검색하여 대한민국 부산으로 이동한 화면입니다.

구글 지도구글 지도 위치 이동

우리나라 지도가 한눈에 들어올 정도로 축소된 화면이며 마우스 휠을 이용하거나 더블클릭 또는 좌측의 확대/축소바를 이용하여 부산 지역으로 이동해 보았습니다.

기본 구글에서 제공해 주는 지도 화면을 만날 수 있겠습니다.

구글 지도구글 지도 확대 및 축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지도 화면이 아닌 '위성' 화면을 클릭할 경우 구글 어스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플러그인 다운로드를 통하여 웹 창에서 구글 어스를 경험하고 즐길 수도 있겠습니다.

구글 지도구글 어스 서비스

구글 어스 플러그인 다운로드 및 설치 후 실행된 화면입니다.

예전에 구글 어스를 깔고 전세계 위성사진을 이리저리 둘러보고 신기한 그림들을 찾아봤던 기억이 떠오르는군요^^

구글 어스구글 어스 서비스

구글 어스만 집중 탐구하더라도 몇십년은 걸릴 듯 합니다...^^

또한 구글 지도에서는 다른 서비스와 차별된 실시간 날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래 화면을 보시면 대충 지역별 현재 날씨를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구글 지도구글 지도 날씨

그리고 각 지역별 문화재 및 특화된 상품, 지역을 대표하는 상품을 사진으로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생각 외로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된 듯 합니다.

구글 지도구글 지도 사진

개인적으로 네이버나 다음 커뮤니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실시간 교통 상황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를 통해 운전 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구글 지도에서도 이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녹색은 교통 원활, 빨강색은 혼잡의 기준으로 표시해 줍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해주지 않는 듯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우리나라에는 표시가 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혹시 이 내용에 대해 아시는 분은 댓글 좀 달아주시길...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네비게이션 서비스처럼 대한민국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것인지...

구글 지도를 주로 이용하려고 하는데 이 부분이 좀 아쉽네요...

구글 지도구글 지도 실시간 교통 정보

아래 그림은 지형을 확인할 수 있도록 높낮이를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을 따라 솟아난 우리나라 등줄기를 볼 수 있네요^^

구글 지도구글 지도 지형 확인

구글 지도 서비스에서 하나 더 추가된 서비스가 있는데요,

현재 다음 지도 등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로드뷰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앤 드롭하시게 되면 로드뷰 화면을 만날 수 있겠습니다.

구글 지도구글 지도 로드뷰

위 화살표와 같이 로드뷰 라인(선)을 클릭하여 로드뷰 화면을 열람하실 수 있겠습니다.

서면의 대표 명물인 롯데백화점을 화면으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지도구글 지도 로드뷰 사진

여기서 다른 로드뷰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길을 선택하시게 되면 길을 따라 로드뷰를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자신이 직접 길을 걸어가면서 보는 화면을 만날 수 있겠으며, 이는 잘 모르는 지역에서 길찾기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구글 지도구글 지도 로드뷰 이동

예전에 비해 크게 업그레이드된 구글 지도 서비스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다시 찾아오게 만들고 있습니다.

구글 지도 서비스에 만족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