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 항해를 하다보면 구미(?)가 당기거나 화려한 웹페이지를 만나게 되면 스 페이지의 html 소스 코드를 얻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의 페이지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소스 보기" 를 선택하면 html 소스를 모두 얻을 수 있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메뉴 중 "보기 -> 소스 보기" 메뉴를 통하여 손쉽게 소스 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는 보안 및 불펌 등의 방지를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방지를 설정해 놓게 되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사진이나 그림의 다른이름으로 저장이나 소스보기 메뉴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소스코드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생겨났으며, 각종 툴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방지를 해제할 수 있는 툴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공개된 인터넷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완벽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없는 듯 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소스코드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메뉴의 "보기 -> 소스" 실행 화면

소스 보기소그 보기 방법 1

2.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소스 보기 화면

소스 보기소그 보기 방법 2

보통의 웹사이트일 경우 위 2가지 방법으로 페이지의 아래와 같이 소스코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html 소스html 소스 보기

인터넷 주소입력 차에 view-source: 명령으로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여도 해당 소스코드를 확인할 수도 있죠.

하지만 소스보기가 금지되어 있거나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이 제한되어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제한을 해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알툴즈 프로그램의 한가지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전에 알툴바로 인한 해킹 문제가 있었지만 현재는 모두 패치가 된 상황이므로 믿음을 가지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우선 알툴바를 설치하기 위해 알툴즈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알툴바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한방에 설치하실 수도 있고, 개개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겠습니다.

설치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알툴바를 설치하신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툴바 화면을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알툴바알툴바 설치 후 환경 설정

위의 화면은 알툴바가 적용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화면이며 화살표 부분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환경 설정" 으로 이동합니다.

알툴바알툴바 환경설정 진입

환경설정 페이지에서는 알툴바와 관련된 여러가지 옵션과 환경 설정을 할 수 있겠으며, 그 중 오늘 필요한 부분인 "마우스 우클릭 제한 해제" 체크 항목을 확인하고 체크해 줍니다.

알툴바마우스 우클릭 제한 해제 기능!

곧 이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을 만나게 됩니다.

알툴바마우스 우클릭 제한 해제 경고창

아무래도 텍스트의 드래그와 우클릭이 활성화 되면 복사가 가능해 지므로 불펌이나 저작권에 저촉되는 행위가 가능해 지게 됩니다.

글이나 사진, 그림을 자유롭게 저장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되므로,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