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802.3, IEEE 802.3 (I트리플E 라고 읽음)

예전에 기술한 내용이지만 네트웍 관리자의 한명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이 단어의 의미를 한번 되새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또는 서버를 제어하고 담당하고 계신 분들은 모두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것이며 이 기술을 이용해 여러가지 튜닝을 진행하고 계실 것입니다.
단지 익숙하지 않은 단어로 인해 직접 사용하고 있는 지 인지하지 못하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Xerox사와 DEC사 (현재는 Hewlett Packard사의 한 부문)이 고안 한 인터넷 규격이 되겠습니다.

Ethernet은 IEEE 802.3 위원회에 의해 표준화 되었으며, 엑세스 제어에는 CSMA/CD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특수한 용도를 빼고는 대부분의 LAN은 Ethernet입니다.

Ethernet의 접속 형태에는 1개의 회선을 여러 기기로 공유하는 버스형과 집선방치(허브)를 통하여 각 종 기기를 접속하는 스타형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최대 전송거리나 틍신 속도 등에 따라서도 여러 종류로 구분됩니다.

10BASE-2는 케이블에 가는 동축 케이블(Thin coax)를 이용한 통신 속도 10Mbps, 최대전송거리 185m, 최대접속기기 수 30대의 버스형 LAN입니다.

10BASE-5는 두꺼운 동축 케이블(Thick coax)를 이용한 통신 속도 10Mbps, 최대전송거리 500m, 최대접속기기 수 100대의 버스형 LAN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10BASE-T는 쌍꼬임선(UTP)를 이용한 통신 속도 10Mbps, 최대전송거리 100m인 스타형 LAN입니다.

최근에는 100BASE-TX등의 통신속도 100Mbps의 Fast Ethernet의 보급이 이루어져 있으며, 1Gbps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Gigabit Ethernet도 100BASE-TX와 물리층의 호환성이 높은 100BASE-T를 중심으로 보급이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Ethernet]이라는 표현은 원래 10Mbps 타입의 LAN 규격 명칭 이였으나, 현재는 Fast Ethernet/Gigabit Ethernet 을 총칭하는 의미가 강해지고 있다.

매일 접하게 되는 IEEE 의 기술, 그 뜻과 기원, 그리고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해 보고 업무에 임해봅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