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글을 읽고 계신 네트워크 관리자나 네트워크 입문자, 또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분들 중 랜테스터기는 대부분 알고 계실 것입니다.

랜테스터기라 함은 UTP 랜케이블을 RJ45 커넥터를 이용하여 제작한 후 각 핀과 잭이 제대로 결합되어 제작되었는지의 여부를 테스트하기 위한 툴(테스터기)로서 서비스의 입장에서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테스트를 거쳐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여러 제조사에서 만들어진 테스트기들이 존재하며, 어느 제품을 사용하든 가격대비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랜테스터기를 통하여 제작된 랜케이블을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잠깐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이라고 할 것 까진 없지만요...^^;

아래 사진은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랜테스터기로 LAN CABLE TESTER 입니다.

(CON-NET5)


랜테스터기랜테스터기


저렴한 제품이며 내부 구성품은 아래와 같이 MASTER와 REMOTE의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랜 테스터기랜 테스터기

랜테스터기랜테스터기


처음 사진은 2개의 부품이 서로 맞물려져 있어 보관 및 휴대가 간편하도록 겹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MASTER나 REMOTE 모두 BNC(동축케이블), 568A(크로스오버), 568B(스트레이트) 의 3가지 형태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RJ45 의 랜케이블이나 BNC 타입의 동축이 삽입되고 꽂히는 부분의 사진입니다.


랜테스터기랜테스터기 RJ45, BNC 타입


RJ45 타입은 어차피 동일한 형태이고 BNC는 동축케이블 중 BNC 타입의 형태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테스터기에는 1,2,3,4 의 번호가 적혀있으며 각각의 회선(핀)을 테스트하기 위해 LED 형태로 시각적 효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아래는 실제로 568A의 크로스 케이블을 이용하여 테스트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랜테스터기랜테스터기 실제 테스트 화면


568A RJ45 커넥터 타입의 홈에 서로 맞물리게 꽂은 후 1,2,3,4 의 LED에 순차적인 LED 점멸을 확인함으로써 정상/불량 판단을 내리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점멸되는 LED 중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 해당 라인은 제대로 제작되지 않거나 단선된 경우이니 다시 랜툴을 이용하여 제작하거나 랜케이블을 교체하여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메일로 문의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