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랜만에 오피스 관련 글을 적어 나갑니다.

그동안 엑셀 및 파워포인트 관련 글을을 많이 수록했었는데요, 오늘은 MS OFFICE 중 워드나 파워포인트, 그리고 아웃룩 메일 쓰기 화면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 표 그리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S OFFICE WORD 2007 실행 화면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엑셀에서 작업한 표를 MS 워드나 아웃룩, 파워포인트 등으로 붙여넣기를 통해 불러와 작업을 하곤 하는데요,

그 작업 중 엑셀 표에서 특정 부분의 선이 사라졌거나 지워진 상태로 불러와져 표를 다시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때는 다시 표의 속성 (테두리 및 음영) 옵션으로 진입하여 표를 그리곤 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래 화면과 같이 엑셀 표를 불러왔지만 아래 줄이 모두 사라진 상태로 불러와진 화면이 있을 때,

오피스 표 그리기워드로 불러온 엑셀 표

보통은 아래 화면과 같이 우측 마우스 클릭 후 테두리 및 음영 옵션으로 진입한 후 진행을 했을 것입니다.

테두리 및 음영물론 기존 테두리 및 음영 메뉴로도 가능함

이렇게 하면 표 속성으로 진입하여 표의 선 모양, 굵기, 음영 등을 알맞게 팝업창에서 조정하실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방법 이외에 표를 그릴 수 있는 '표 그리기' 옵션이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블럭을 지정하지 않고 (마우스 드래그 없이)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호출한 팝업 메뉴인데요, 만약 마우스 드래그를 통하여 블럭 지정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 화면과 같이 블럭 지정에 대한 옵션 호출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표 그리기블럭 지정 후 표 그리기 메뉴 호출

'표 그리기' 화면을 만날 수 있으며, 잘라내기/복사/셀붙여넣기/중첩표옵션/삽입/병합/높이너비 조절/셀맞춤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아래 화면은 지금 설명해 드릴 '표 그리기' 해당 옵션을 클릭한 화면입니다.

표 그리기디자인 - 표 그리기 화면

위의 빠른 메뉴 아이콘이 '디자인' 탭으로 옮겨졌으며 우측 동그라미와 같이 표 그리기, 표 지우기 (지우개) 메뉴가 활성화 되어집니다.

실제 워드 작업 화면에서는 변화가 없으며 단지 마우스 포인터가 화살표나 텍스트삽입 토인터에서 볼펜(연필) 모양의 포인터로 변경됩니다.

표에 대한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이 화면에서도 마찬가지로 표의 음영 조절, 빠른 테두리 그리기 옵션, 선의 굵기 및 스타일, 펜의 색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선 '표 그리기' 메뉴를 통해 표를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표 그리기표 그리기 화면

연필 모양의 포인터를 사라진 표의 아래 줄에 갖다대고 클릭하게 되면 위 옵션에서 선택된 선의 모양대로 표에 그려지게 됩니다.

작은 표의 작업에서는 간단히 '테두리 및 음영' 메뉴로 변경하시면 되겠으며, 표가 아주 큰 화면에서는 마우스 클릭 정확도를 위하여 '표 그리기' 메뉴를 이용하시면 사용자 입장에서 아주 편리하겠죠?^^

또한 이 화면에서 표를 지울 수도 있는데요, 우측 상단의 표 그리기 메뉴 옆의 '지우개' 버튼을 클릭하면 마우스의 포인터가 지우개 모양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아시다시피 지우개로 표의 특정 부분을 지울 수도 있겠습니다.

표 지우기표 지우기 화면

테두리 및 음영 메뉴에서보다 조금 더 사용자 입장에서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들어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MS OFFICE) 의 이용자에 대한 배려로 보여집니다.

조금 더 나은 문서작업 환경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