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도스용 기본 프로그램인 ping.exe 은 tracert.exe 프로그램과 더불어 호스트에 대한 응답을 확인할 수 있는 네트워크 트러블슈팅 유틸리티입니다.

ping은 호스트에 대한 응답을 진단할 수 있는데요, 특정 서비스(서비스 포트)에 대한 응답은 확인할 수 없고, 단지 호스트나 장비들에 대한 응답만 확인하는 툴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툴은 TCP 서비스에 대한 응답 유무를 체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tcping이 되겠습니다.

tcping은 단순 응답에 그치지 않고, TCP 서비스 포트에 대한 응답 여부를 체크하는 툴로써 보다 세밀한 응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tcping은 ping과 유사하게 도스 명령으로 처리되는데요, ping x.x.x.x -t 옵션과 같이 계속적인 응답을 요구할 때는 tcping -t x.x.x.x 로 옵션을 주면 됩니다.

ping이 -t 옵션을 ip 뒤에 주는 것에 비해 tcping은 ip의 앞에 주게 됩니다.

 

tcping -t daum.net 80

위 명령은 daum.net 홈페이지에 대하여 tcp/80 서비스에 대한 응답을 테스트하는 명령입니다.

 

 

위와 같이 네임서버는 자동으로 조회되어 203.133.167.16의 ip로 tcp/80 포트에 대한 응답을 요구하였고, Port is open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80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열려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만약 포트가 열려있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No response 로 돌아오게 됩니다.

 

 

아래는 tcp/443 포트에 대한 응답 테스트이고 잘 알려진 서비스 포트에 대해 테스트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네트워크나 보안장비, 서버 엔지니어의 경우 tcping 툴은 기본적으로 사용을 해야 가시적인 트러블 슈팅이 가능할 것입니다.

 

tcping.exe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에 아래 링크의 정식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환경변수 PATH에 등록하기 귀찮은 경우에는 윈도우 system32 폴더에 그대로 복사해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https://www.elifulkerson.com/projects/tcping.php

 

tcping.exe - ping over a tcp connection

tcping.exe - ping over a tcp connection tcping.exe is a console application that operates similarly to 'ping', however it works over a tcp port. There are many different implementions of this floating around, written independently by different people. Ther

www.elifulkerson.com

 

UDP 응답 확인을 위해 udping 프로그램 또한 만들어져 있는데요, 많이 사용되어질 지는 모르겠지만 한번 테스트를 해볼 의미는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