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때 비디오 스트리밍 프로그램이 다음 팟플레이어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다양한 실시간 스트리밍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요즘은 실시간 게임 플레이 스트리밍이나 개인 방송국 스트리밍 전용 프로그램이 난무할 뿐, 제대로된 멀티캐스트 스트리밍 프로그램이 몇 안되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멀티캐스트를 이용한 비디오나 동영상을 스트리밍하여 재생해 보는 테스트가 필요하여 여러 프로그램을 찾아 헤매던 중 다음 팟플레이어는 서비스가 사라진 듯 하여 기존에 한번씩 사용하던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다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스트리밍 기능을 포함한 통합 프로그램으로서 그 진가는 강력하고도 가벼운 어플리케이션은 기본으로 어떠한 영리도 추구하지 않는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라는 데 있습니다.


멀티캐스트 주소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비디오 송출 스트리밍 기능을 이용하여 동일한 네트워크 내에서 송출과 선택적 재생을 무료로 서비스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Windows 버전을 비롯하여 Windows Phone, MAC, Linux, Android, iOS 등 거의 모든 플랫폼 버전을 제공해 주고 있으니 자신의 OS 환경에 맞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 접근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플레이어답게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멀티미이어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무료 오픈소스 크로스 팰랜폼 멀티미이어 재생기일 뿐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다양한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


아래에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한 스트리밍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에서 다운로드받은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화면에 보여지게 됩니다.

VLC 미디어 재생기


상단 메뉴 중 미디어(M) 메뉴에서 미디어를 재생하고 스트리밍 할 수 있는데요, 아래 화면과 같이 스트림하기 기능을 선택해 줍니다.


VLC 스트리밍


스트리밍 하기는 비디오를 재생할 동영상을 먼저 선택해 주게 되는데요, 멀티캐스트로 송출할 동영상 파일을 추가 버튼을 이용해 추가해 줍니다.


이러한 VLC Media Player 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무료 VLC 미디어 플레이어 다운로드 바로가기




미디어 스트리밍


본인은 세미나때 사용했던 동영상을 선택하였으며 아래 화면과 같이 선택된 동영상 파일의 위치를 확인하신 후 아래의 스트림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미디어 스트리밍


스트림 출력 화면창이 나타나게 되며, 선택된 파일을 사설 네트워크나 인터넷의 로컬에서 사용을 위해 원하는 입력과 소스가 일치하는지 검사하는 단계를 거치되 됩니다.


스트리밍 프로그램


가장 중요한 스트림 출력 옵션을 선택하는 과정인데요, 일반적인 멀티캐스트 스트리밍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RTP / MPEG 스트림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져 있으며, 다른 RTSP 등 다른 재생 스트리밍 기법이 있으니 원하시는 옵션을 선택하여 바로 우측에 있는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영상 스트리밍


여기에서 자신이 원하는 멀티캐스트 그룹 주소를 수동으로 입력해 줄 수 있는데요, 이 주소는 IP 주소가 아닌 멀티캐스트 주소 범위 내에서 원하시는 주소로 입력하시면 되겠으며, 이렇게 송출되는 스트리밍 동영상은 수신하는 쪽에서 동일한 멀티캐스트 주소를 입력해야만 재생이 됩니다.


스트리밍 프로그램


멀티캐스트 주소를 입력한 후 트랜스코딩 옵션을 선택하는 과정인데요, 이 또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H.264 + MP3(MP4) 프로파일을 그대로 사용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물론 재생하는 쪽에서 지원해 주는 범위 내에서 다른 코덱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스트리밍


스트리밍 출력의 모든 옵션이 선택적으로 저장되었으며, 스트림 버튼으로 멀티캐스트 방송을 네트워크로 송출하게 됩니다.


스트림 출력


아래는 스트리밍 재생 중인 화면으로 스트리밍 하고있는 쪽에서는 아래 화면과 같이 꼬깔 모양만 나오게 되며, 하단의 송출 시간이 1초 단위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재생


이렇게 스트리밍되고 있는 동영상을 어떻게 재생할 수 있을까요?

동일한 VLC 플레이어를 하나 더 실행하여 재생할 수 있으며, 멀티캐스트 주소 플레이어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제공해 주고 있으니, 네트워크 주소 열기 기능을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VLC 플레이어에서 네트워크 스트림 열기를 이용하여 멀티캐스트 동영상을 재생하는 방법입니다.


네트워크 스트림 열기


네트워크 스트림 열기 화면에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아래 화면과 같이 적어줍니다.

위에서 설명해드린 스트리밍 시 RTP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rtp://239.250.250.250 형식으로 적어주고 재생 버튼을 눌러줍니다.

물론 이 멀티캐스트 그룹 어드레스와 서비스 포트 넘버는 스트리밍할 때 설정한 주소와 포트이오니, 본인이 설정한 주소를 다시한번 확인하신 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 미디어 스트리밍


아래와 같이 스트리밍하고 있는 동영상을 재생하는 화면을 만나실 수 있겠습니다.


스트리밍 프로그램


위에서 설명해드린 멀티캐스트 스트리밍의 경우, IGMP 프로토콜이 실행되고 있는 일반적인 네트워크 스위치나 IP공유기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스위치나 공유기의 설정 화면에서 IGMP 기능을 활성화 시킨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경우 L3나 L2스위치에서 IGMP 기능을 활성화시킨 후 IGMP SNOOPING 선택적 그룹 JOIN 테스트에 이용할 수 있으며, L2 Querier 스위칭 외에 L3 PIM 라우팅 모드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