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파워포인트 서식 복사 붙여넣기 방법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 작업을 할 경우 여기저기서 가져온 자료와 서식을 취합하여 자료를 만들곤 합니다.

이럴 경우 폰트 통일에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전에 포스팅했던 PPT 파워포인트 폰트 한방에 바꾸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폰트를 일괄 변경하여 손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폰트 외에도 또 문제가 많이 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 바로 서식 부분입니다.

텍스트는 물론 도형의 서식까지 통일시켜야하는 작업이 상당히 번거로운데요, 이 번거로운 가운데 그나마 서식을 하나하나 수정하는 방법 외에 서식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작업이나 PT 제작 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서식을 복사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마우스로 서식을 복사하는 경우에는 복사할 대상을 선택한 후 아래 화면과 같이 편집 탭의 서식복사 빗자루 버튼을 이용하거나, 텍스트의 경우 드래그 후 나타나는 빗자루 아이콘의 서식복사를 누르면 서식이 클립보드로 복사됩니다.


서식 복사

서식 복사


붙여넣을 곳을 가리키게 되면 마우스의 커서 모양이 빗자루 모양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텍스트의 경우 드래그하면 바로 서식이 붙여넣어집니다.



서식 복사


이렇게 마우스를 이용하여 작업할 수 있겠지만, 작업 속도면에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이득일 것입니다.

손가락이 상당히 짧지만 않다면... 단축키를 이용하여 손쉽게 서식을 통일시킬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복붙 Ctrl + C 후 Ctrl + V 작업은 단순한 복사 붙여넣기의 방법인데요, 서식을 복사해서 붙여넣을 경우에는 Ctrl + Shift + C 로 복사하고 Ctrl + Shift + V 로 서식을 붙여넣습니다.


텍스트의 경우는 물론이고 아래와 같이 도형의 서식에도 동일하게 서식복사 서식붙여넣기가 적용됩니다.


서식 복사


좌측의 하트 도형은 입체 효과와 3D 회전, 반사 효과, 네온 효과가 모두 적용되어 있는데요, 도형 하나하나씩 효과를 주는 방법이나 모든 도형을 선택하여 한방에 변경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서복서붙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아래는 좌측 하트 도형을 클릭한 후 Ctrl + Shift + C 로 서식 복사 후 웃는 스마일 도형을 클릭하여 Ctrl + Shift + V 로 서식을 붙여넣은 화면입니다.


서식 복사


마우스 작업에 비해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텍스트나 도형의 서식을 복사할 경우 서식복사 기능과 간편한 단축기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