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 여러 L3/L2 스위치 제조사들은 안정성을 기반으로 저가의 제품을 출시하여 많은 SP/ISP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고 실제로 현장에 투입되어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산 제품 중 QoS를 지원하는 L3 스위치 제품은 크게 많지 않을 것입니다.

QoS를 지원한다 치더라도 보안장비를 제외한 일반 스위치나 라우터 제품 중 안정성이 제공되는 저렴한 스위치 제품군은 크게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isco 나 Juniper 등의 중고가 제품들이 주를 이루던 시대는 지나갔으며 국내 기술로 개발된 유비쿼스, 다산 등의 스위치가 보편화되어진 현 상황에서 데이터나 트래픽의 전송만을 제공해 주던 서비스는 QoS를 기반으로 하는 스위치 제품군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백본이나 연동망, 분배센터 등의 중대형 장비들은 현재까지 안정성과 성능 대비 해외 제품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이곳에도 점차 국내 스위치 제품들이 속속 침투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인 인티게이트(IntiGate) 제품은 백본이나 연동망 급의 스위치가 아닌 End단의 기업이나 PC방에서 주로 사용되어지는 QoS 스위치로 최근 각종 네트워크 보안 이슈로 발생하는 이상트래픽과 ARP Spoofing 공격 등에 최적화된 스위치가 되겠습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에서도 SOHO, 기업이나 대학교 학내망, PC방 등에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torrnet 등의 P2P 프로그램등의 사용으로 인한 트래픽 포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QoS가 지원되지 않는 단순한 트래픽 전송 L2/L3스위치에서 벗어나 최근 발생되는 여러 보안문제와 트래픽 공격, 트래픽 Sharing 등이 필요로 되고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예전 라오넷/모보 등에서 SER 시리즈를 출시하여 PC방 등에 대규모로 공급되어 사용했었지만 더 진화된 트래픽 폭탄의 제어, ip/port sharing, Gigabit Ethernet 지원 및 관리서 인터페이스 및 제어 등의 문제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국내에서 개발된 인티게이트 QoS 스위치 제품은 유연한 QoS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큰 만족을 주고 있습니다.

인티게이트(IntiGate) 홈페이지

.


위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NP Series 제품을 주력으로 하여 기업 전용, PC방 전용 QoS 스위치 제품군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NP2000, NP3008, NP4016F 의 3가지 QoS 스위치를 출시하였고 최근 Gigabit Interface를 제공하는 NP4016F 제품이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인티게이트NP4016F 전면부 (출처 : 인티게이트)

이상 트래픽 제어를 통한 효율적 네트워크 관리, 유연한 QoS 정책 설정, Giga interface 지원 (Uplink/Downlink), 강화된 보안기능, 강력한 모니터링 리포팅 기능 제공, 비즈니스 응용 어플리케이션, VoIP/VoD/IPTV 어플리케이션, 캠퍼스 어플리케이션, 기업 어플리케이션을 필두로 강력한 성능과 기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트래픽 독점으로 인한 기타 유저의 업무용 트래픽 통신 두절 문제 해결, 3000개의 정책을 적용하여 보다 세밀화된 트래픽 관리의 제공, 공정한 Bandwidth Sharing을 제공하여 포트별, 사용자(ip)별 유연한 대처 가능, 총 16포트의 서비스 포트 (8port TX, 8port SFP) 제공, ARP Inspection을 제공하여 ARP SPoofing 방지, GUI 기반의 EMS로 강력한 모니터링 툴 제공, Voice over IP (VoD, IPTV) 서비스위 실시간 트래픽 처리 및 대역폭 보장 등의 Express 모드를 제공하여 더욱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보안 스위치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802.x 의 지원, 멀티캐스팅 IGMP, 포트 미러링, 스톰 컨트롤, MAC 필터링, 포트별 MAC 제어, static 라우팅 및 PIM 지원으로 Dynamic Routing을 제외한 L3스위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사용자 친화적인 console/telnet 컨트롤, GUI 모드에서 전체 설정 및 제어 가능한 점이 서비스 프로바이더로 하여금 큰 호응을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설치된 NP 스위치를 EMS 통합 NMS 툴로 관리하여 각 장소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와 장애에 대하여 한 곳에서 관리 통합 가능하도록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 스위치를 판매하는 인티게이트 직원같아 보이겠지만 직접 운영해 본 입장에서 말씀해 드리는 것입니다.

QoS가 접목된 스위치 제품군 중 안정성 및 가격 대비 가장 우수한 제품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트래픽 제어가 가장 필요한 stub network PC방에 적합한 모델로 생각됩니다.

아침부터 부산 모 대학교에서 DDoS 공격 피해가 접수되어 보안장비에서 제어하다가 문득 생각이 나 잠시 끄적여 보았습니다.

NP 제품군의 운용 및 Console/GUI Configuration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댓글이나 e-mail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