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과 네이버를 비롯한 여러 이동통신사와 통합포털 사이트와 사이트에서는 어디서든지 파일의 엑세스와 공유를 위하여 클라우드 또는 드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포털 구글에서는 최근 구글 드라이브 서비스를 출시하여 구글 문서도구를 포함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N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난 후부터 Google Drive 를 애용하고 있답니다.

조금 더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손쉽게 파일을 업로드하고 가상 클라우드를 통하여 어디서든지 파일을 공유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드라이브와 클라우드의 가장 중요한 자동 동기화 기능까지 완벽하게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PC를 포함하고 스마트폰 또는 테블릿PC에서도 손쉽게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과 안드로이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우선 PC화면에서 구글 드라이브 홈페이지로 접속한 화면입니다.

구글 드라이브구글 드라이브 메인 페이지

일반적인 구글 홈페이지 형식의 사이트를 만나게 되며, Google 드라이브 환명 메시지와 함께 PC용 구글 드라이브 설치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어디에서나 엑세스 가능한 Google 드라이브는 http://drive.google.com 으로 접속하여 로그인한 하게 되면 모바일 앱을 통하여 어디에서나 Google 드라이브에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

#공유/공동작업을 통하여 파일, 폴더, Google 문서도구를 공유하여 원하는 사람과 공동작업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다른 서비스 제공사와는 별개로 이처럼 조금 더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C용 Google 드라이브 설치를 하셔도 되고, 좌측 메뉴의 Google 드라이브 다운로드를 통하여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도 설치 가능하겠습니다.

아래는 Google 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구글 드라이브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화면

모바일에서나 PC버전에서나 동일한 다운로드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데스크톱용 PC 또는 Mac용 드라이브, 안드로이드(Android) Android용 드라이브, 애플(iPhone/iPad) iOS용 드라이브로 구분하여 필요한 기기에 맞추어 다운로드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PC용 구글 드라이브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데스크톱용 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하여 간편하게 설치를 완료합니다.

설치완료 후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폴더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간편하게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하여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구글 드라이브 파일 동기화 화면

NMS용 메뉴얼 파일을 하나 업로드해 보았습니다. 복사하여 붙여넣기로 넣은 화면입니다.

Google 드라이브와 동기화된 폴더로 자동으로 Google 드라이브에 저장되게 됩니다.

또한 PC 웹 화면에서 업로드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웹 화면 좌측의 만들기 메뉴를 통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바로 옆의 아이콘을 눌러 업로드를 진행합니다.

파일 선택 후 업로드 완료된 화면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PC 드라이브 사용구글 드라이브 PC 드라이브 사용

아주 손쉽게 파일을 드라이브에 업로드하였죠?^^

아래에서 업로드된 상태의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 후 확인하는 화면

N드라이브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현재 네트웍 속도에 따라 비슷한 업로드 속도를 보여줍니다.

Google 드라이브는 폴더를 따로 만들어 구분해 줄 수도 있습니다. 좌측의 문서함을 클릭하거나 설정 메뉴로 이동하여 폴더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PC 드라이브를 사용해 보았으니 모바일에서 사용가능한 Google 드라이브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의 기본이 되는 Google Play 스토어에서 Google 드라이브를 검색한 화면입니다.

어플을 다운로드해야 사용할 수 있겠죠?^^

구글 드라이브구글 드라이버 어플 검색

구글 드라이브를 선택후 기본적인 절차에 따라 동의/다운로드/설치를 진행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설치1

구글 드라이브설치2

설치 후 Google 드라이브가 실행된 화면을 만날 수 있겠습니다.

아래의 3단계에 따르는 Google 드라이브에 대한 동의 및 안내 화면을 절차에 따라 진행하게 되면 드디어 Google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동의

 구글 드라이브시작하기

 구글 드라이브소개

안내 화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Google 드라이브는 Google 문서도구, 파일, 폴더를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입니다. 모든 기기에서 동기화할 수 있고 최대 5GB 까지 무료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내 드라이브에는 Google ㅁ누서도구, 파일, 폴더가 보관되어 있으며, 기기에서 내 드라이브로 원하는 파일을 업로드하고 원하는 사람과 공유하며 어디에서나 엑세스할 수 있습니다.

Google! 사람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하나하나 개발하여 삶의 환경을 윤택하게 해주고 있네요^^

자~ 구글 드라이브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최초 실행 화면

휴대폰에 등록된 구글 계정과 자동으로 동기화되며, PC 화면과 마찬가지로 내 드라이브, 공유 문서함, 중요 문서함, 최근 문서함 등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드라이브/클라우드의 기본이 되는 파일 업로드도 가능하겠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스마트폰의 메뉴를 불러 여러 기능을 불러옵니다.

구글 드라이브메뉴 불러오기

만들기, 업로드, 설정, 빠른 힌트, 문제 신고 화면을 만날 수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업로드" 메뉴로 파일 또는 사진을 Google 드라이브로 보낼 수 있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파일 업로드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설치된 여러 어플과 앱을 통하여 연동 가능한 모든 어플을 로딩해 줍니다.

아래는 사진 또는 동영상을 올리기 위해 갤러리를 사용하는 화면과,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해 아스트로 파일관리자를 사용하는 화면입니다.

구글 드라이브갤러리를 통한 사진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아스트로 파일관리자를 통한 업로드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업로드한 후 내 드라이브에서 확인한 화면입니다.

PC 기능 설명에서와 마찬가지로 pdf 파일 하나를 올려보았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내 드라이브 화면

구글 드라이브!

정말 멋지지 않습니까?^^

언제 어디서나 파일과 사진, 동영상, 영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업로드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운로드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Google 드라이브!

국내에서 제공해주는 동일한 서비스가 많지만 더 편리하고 더욱 빨라진 Google 드라이브를 만나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