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더운 여름이 막바지에 이르른 듯 합니다.


정말 무더웠던 한해였죠?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무더위와 열대야로 인해 결국 벽걸이 에어컨 한대 구매했습니다!


더위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구매한 결과,,, 조금 비싼 가격에 구매를 했지만 그래도 시원한 여름을 날수 있게 해줘서 큰 미련은 없습니다.


에어컨을 틀어놓고 시원한 바람을 쐬다보면 어느새 크게 불어날 것 같은 전기요금이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및 납부, 전기요금 전력량 계산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어플, "스마트 한전" 어플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 구글 PLAY 에서 검색하시면 되며, 최초 설치 후 실행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행된 어플은 메인 화면에서 퀵메뉴로 구성되어지며, 상단 메뉴바에는 홈/환경설정/전체메뉴/모바일웹/전화상단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쵸금조회/납부 메뉴에서 나의 고객번호로 요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겠으며, 청구서발생, 전기요금 계산, 민원신청/결과, 한전 사업소 찾기, 마이페이지, 전기정보, 홍보센터, 현장제보 등의 메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어질 요금조회/납부 메뉴와 전기요금계산 메뉴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요금조회 및 납부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부분에 전기요금 간편조회, 월별/연간 요금조회(회원용), 전기요금 납부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 중 회원용인 요금조회는 PC로 한전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확인 가능하며, 전기요금납부는 굳이 회원가입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진행하지 않아도 되며, 고객인증의 3가지 방법(사이버지점회원 로그인, 모바일청구서고객 로그인, 비회원 고객 로그인) 중 선택하여 납부가 가능하겠습니다.



우전 선지요금 간편조회 메뉴로 진입하여 이번달 전기요금을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숫자로 된 10자리의 한전 고객번호만 알고있다면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참고하세요.



고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한 화면입니다. 당월 청구된 요금과 사용량을 상세하게 보실 수 있겠습니다.



고객의 기본정보인 명의자 성과 계약 종별, 주소를 확인하신 후 아래 전기요금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 158kWh를 사용하였고, 지침은 114로 확인되며, 당월 요금은 전기세에 TV수신료 2,500원을 포함하여 총 17,570원을 납부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해하시는 전력량계의 지침과 사용 전력량을 통한 전기요금 계산 메뉴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 화면과 같이 전기요금계산 메뉴에서 간편한 요금계산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가편한 요금계산을 통하여 사용량에 대한 전기요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용 전기 총 520kWh 를 사용한 것으로 가정하고 계산을 하게 되면 145,860원의 요금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동일 메뉴에서 한가지 더 유용한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이사를 가거나 왔을 때의 전기요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전세나 월세 등, 이사를 하실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죠? 마납요금이 있는지 확인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어집니다.


이것은 이사요금 정산 및 납부의 목적이 아니고 단순히 신/구 고객간 요금 승계를 위한 요금계산을 요청하는 경우, 이사시점까지의 이용기간과 사용량으로 1달 추정 사용량을 산출하여 요금이 계산되어지니 납부의 요금과 상이한 점을 알고 계셔야 하겠습니다.

간편하게 조회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스마트 한전" 어플!

많이 애용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