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홈페이지를 꾸미거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있어 포토샵은 가장 중요한 도구이자 툴이 될 것입니다.

또한 3D 이미지를 이용하여 편집하거나 복잡하고 섬세한 그림을 그릴 때, 화려한 이미지를 제작하고 효과를 가미할 경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간단한 이미지를 만들고 효과를 주는 작업을 바로 이 포토샵을 이용하여 제작하며,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표시될 각종 이미지들의 편집에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샵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 선그리기와 화살표 그리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사용하는 포토샵은 Photoshop CS5 버전으로 영문판입니다.

하지만 GUI 인터페이스는 거의 동일한 수준과 위치에 있으므로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선 포토샵을 실행하고 편집에 사용할 사진 한장을 불러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포토샵


이전에 포스팅했던 자료 중 구글 어스의 위성사진 한장을 불러왔습니다.

여기에 아래 그림과 같이 라인 툴 (Line Tool) 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화살선을 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포토샵 라인툴


아래 그림과 같이 그림 위에서 클릭 후 드래그하면 기본적인 화살표 모양의 선이 그려지게 됩니다.

.


색은 우측 Color 메뉴에서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잘 보이게 하기 위해 빨간색을 선택하였습니다.


포토샵포토샵 기본 화살표


시작되는 시점과 끝나는 시점을 마우스의 클릭과 클릭 해제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보이는 화살표의 머리 모양은 없앨 수도 있고, 양쪽으로 표시되는 화살표 모양으로 바꿀 수도 있겠습니다.


포토샵포토샵 화살표 모양


하나는 화살표가 아예 없는 송곳 모양이고, 하나는 한쪽에만 화살표 머리가 있고 또 하나는 양쪽으로 화살표 머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arrowheads 옵션에서 설정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그림 클릭 확대)


포토샵포토샵 화살표 머리 옵션


먼저 Shape Layer 에서 Fill Pixels 선택으로 변경하시고 먼저 선택되어있는 Line Tool 로 그대로 놔두시고 옆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불러옵니다.


바로 여기가 arrow heads 로 화살표의 머리 모양과 스타일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Strat : 화살표를 만드는 시작 지점에 화살표 머리 표시 (마우스 클릭 지점)

End : 화살표가 완성된 종료 지점에 화살표 머리 표시 (마우스 클릭 해제 지점)

Width : 화살표 머리의 높이의 값

Length : 화살표 머리의 폭의 값

Concavity : 화살표 촉의 오목한 정도를 설정

이렇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상황에 맞는 화살표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가지의 옵션을 더 제공해 주는데요, 화살표의 굵기 (Weight) 모드 (mode, 각종 효과 등) 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화살표의 투명도 (Opacity) 를 설정하여 조금 더 화려하고 이쁜 화살표를 만들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옵션을 가미한 화살표를 이용하여 상품의 부가적인 설명 및 각종 타이틀, 거리 및 길이 표시 등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포토샵사진출처 : 여변사 카페 (http://cafe.naver.com/winstock/)

포토샵사진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위 사진의 총 길이는 상이하며 단지 포토샵의 설명을 위해 참고 용도로 사용한 것임)


사진을 구한 곳에는 소유자의 허가가 있을 때 스크랩하거나 캡쳐해야 하며, 또한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본인의 페이지에는 사진 출처 남기셔야 하는 점 잊지 마시길...

자~ 나만의 사진을 만들어 볼까요?^^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